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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중남미

    "서울~뉴욕 7시간"… NASA, 조용한 초음속 항공기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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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SA, 록히드마틴과 개발…음속의 1.4배
    소음 감소 정도가 관건…올해 시험 비행

    연합뉴스연합뉴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록히드 마틴사와 함께 개발중인 초음속 항공기 X-59를 공개했다.
     
    14일(현지시간) NASA에 따르면, 록히드 마틴은 지난 12일 캘리포니아 팜데일에서 항공 관계자대상으로 X-59 공개행사를 열고 향후 시험비행 계획 등을 발표했다.  X-59는 기존 항공기보다 소음은 줄이면서 음속보다 빠르게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NANSA는 속도가 음속의 1.4배, 즉 시속 925마일(약 1489㎞)이라고 전했다.
     
    관건은 이 항공기가 기존의 초음속 항공기와 비교해 소음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여부다. NASA는 이번에 선보인 X-59가 길이 99.7피트(30.4m), 폭 29.5피트(9m)에 첨단 기술을 적용해 조용한 초음속 비행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얇고 가늘어진 앞부분이 전체 길이의 약 3분의 1을 차지해 일반적으로 초음속 항공기가 음속 폭음(sonic boom)을 일으키는 충격파를 차단한다는 것이다. 이런 구조를 위해 조종석이 기체 길이의 거의 절반 위치에 배치됐고 앞쪽을 향하는 창문을 없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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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신 조종석의 모니터에 고해상도 카메라로 구성된 외부 비전 시스템(eXternal Vision System)을 설치했다. 또 엔진을 상단에 장착하고, 기체 아래쪽을 매끄럽게 디자인해 충격파가 뒤쪽에서 합쳐지면서 음속폭음을 일으키지 않도록 설계했다고 NASA는 설명했다.
     
    NASA는 X-59의 추가 조정을 위한 지상 테스트를 수행한 뒤 올해 안에 첫 시험 비행에 도전할 계획이다. 특히 미 전역의 도시 상공을 시범 비행하며 X-59의 소음과 사람들의 소음 인식 정도를 측정한 뒤 해당 데이터를 연방항공청(FAA)과 국제 규제 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X-59가 상용화되면 서울에서 미 뉴욕까지 비행시간은 평균 14시간에서 7시간으로 줄어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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