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에서 규모 7.6 강진, 대형 쓰나미 경보…한국 동해안 피해 없어(종합)



아시아/호주

    일본에서 규모 7.6 강진, 대형 쓰나미 경보…한국 동해안 피해 없어(종합)

    일본 해안에서는 1.2m이상 쓰나미 관측
    대형 쓰나미 경보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처음
    행안부 "동해안 인명·물적 피해 없어"
    비상대응반·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독도 이미지와 쓰나미 주의보를 독도에도 표기한 일본 기상청. 경북도 제공·일본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독도 이미지와 쓰나미 주의보를 독도에도 표기한 일본 기상청. 경북도 제공·일본 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새해 첫날인 1일 일본 해역에서 최대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해 대형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고 1.2m 이상의 쓰나미도 관측됐다.

    우리나라 동해안까지 지진해일이 밀려왔지만 다행히 현재까지는 인명 피해와 물적 피해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날 오후 4시 6분쯤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能登) 반도 지역에서 규모 5.7의 지진을 시작으로 밤까지 주변 지역에서 수십차례의 지진이 발생했다.

    특히 오후 4시 10분쯤 노토 반도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은 규모가 최대 7.6에 달했다.

    일본 기상청은 "진원은 이시카와현 와지마시 동북동쪽 30㎞ 부근으로 진원 깊이는 매우 얕은 편"이라고 전했다.

    이날 지진 규모는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규모 9.0)보다는 작지만, 1995년 1월 한신대지진(7.3)보다 크다.

    일본 기상청은 이시카와현 노토 반도 지역에 대해 최고 높이 5m의 쓰나미 발생이 예상된다며 한때 '대형 쓰나미 경보'를 발령하기도 했다.

    교도통신은 대형 쓰나미 경보 발령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이후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강진으로 갈라진 도로의 모습. 연합뉴스일본 강진으로 갈라진 도로의 모습. 연합뉴스
    일본 기상청은 또 후쿠이·사도·도야마 현 등에 '쓰나미 경보'를, 홋카이도와 돗토리현 등에는 '쓰나미 주의보'를 각각 발령했다.

    현재까지 관측된 쓰나미 높이는 이시카와현 와지마항이 1.2m를 넘는 수준이다.

    일본 기상청은 앞으로 2~3일 내에 최고 진도 7이상의 지진이 추가로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일본 해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우리나라 동해안에도 일부 지진해일이 일었지만 다행히 별다른 피해는 없었다.

    이날 오후 동해안 지역별 지진해일 최초 도달시점은 강원 강릉 남항진 오후 6시 1분, 동해 묵호 오후 6시 6분, 속초 오후 6시 10분, 삼척 임원 오후 6시 15분, 경북 울진 후포 오후 6시 52분 등이다.

    이날 8시 기준 지진해일 최고 높이는 묵호 67㎝, 속초 41㎝, 임원 30㎝, 남항진 20㎝, 후포 18㎝ 등으로 기록됐다.

    1일 오후 일본 도야마현 북쪽 해역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인해 동해안에 지진해일이 닥쳐 해수면 상승 위험이 커지면서 소방 등 행정당국이 강원 강릉시 강릉항 방파제 출입을 차단하고 있다. 연합뉴스1일 오후 일본 도야마현 북쪽 해역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인해 동해안에 지진해일이 닥쳐 해수면 상승 위험이 커지면서 소방 등 행정당국이 강원 강릉시 강릉항 방파제 출입을 차단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나라 기상청은 지진해일 높이가 주의보 발령기준에 못 미치는 0.5m(50㎝) 미만에 머물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너울로 인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을 정도로 높은 물결이 밀려올 수 있다며 해안가 주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다행히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40분 현재 강원도 동해안과 경북 해안가 지역에서 접수된 인명 피해나 물적 피해는 없었다.

    행안부는 "현재까지 동해안에 이번 지진으로 인해 발생한 인명 피해와 물적 피해는 없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4시 40분쯤부터 비상대응반을 꾸린 행안부는 동해안 지역 부단체장에게 주민들의 해안가 접근을 막고, 선박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오후 8시 기준 지진해일의 최고 높이가 67㎝에 달한 묵호항이 있는 강원 동해시에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할 것을 요청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