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정훈 "이준석 국힘 잔류? 필요하면 나라도 설득한다"[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조정훈 "이준석 국힘 잔류? 필요하면 나라도 설득한다"[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김준일 뉴스톱 대표 (박재홍 앵커 대신 진행)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인요한 방점, 공관위원장 달라는 거 아냐
    김기현 총선 불출마? 결단 가능성 남았다
    한동훈 조커 이상, 비대위원장은 아냐
    서울 마포갑, 박영선 출마설 파다
    이준석 젊지 않아, 현실 정치 들어와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김준일>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그간 강력하게 권고해 온 '당 지도부 중진 친윤계 총선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를 6호 혁신 안건으로 정식 채택했습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자신부터 희생하겠다며 내년 총선 출마 포기를 선언했고 대신 공관위원장 추천을 요구했는데요. 김기현 대표는 단칼에 거절했습니다. 위기의 혁신위, 이대로 조기 해산의 길로 가는지 아니면 김기현 지도부는 어떻게 될지. 최근 국민의힘에 합류한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과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의원님, 어서 오세요.
     
    ◆ 조정훈> 반갑습니다.
     
    ◇ 김준일> 국민의힘 의원이라고 소개를 해야 될 것 같은데 아직도 시대전환 의원이라고 제가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돼 가는 건가요, 이거는?
     
    ◆ 조정훈> 수임 기간 합동회의 한 번만 하면 끝나고요. 다음 주 예정되어 있습니다.
     
    ◇ 김준일> 그래요? 원래 이렇게 합당이 어려운 건가요?
     
    ◆ 조정훈> 더 걸릴 수도 있고요. 자산, 부채 그다음에 당직자들 어떻게 할지. 이런 내용들. 그다음에 당명 어떻게 할지. 두 달 예정인데 저희가 딱 두 달 돼갑니다.
     
    ◇ 김준일> 그렇군요. 그때 일부에서는 '진성당원, 당비 내는 사람이 65명밖에 없었다' 그러면서 국힘 내부에서 견제용인지 아닌지 모르겠으나 막 이런 목소리도 나오고 그랬는데 그건 전혀 문제가 없는 건가요?
     
    ◆ 진중권> 이용호 의원이 너무 비싸게 주고 샀다고. 
     
    ◇ 김준일> 알겠습니다. 처음부터 제가 너무 진땀을 흘리면 안 되니까.
     
    ◆ 조정훈> 괜찮습니다. 추워서 핫팩 갖고 왔어요.
     
    ◇ 김준일> 알겠습니다. 일단 오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내년 총선 출마를 포기하겠다며 공천관리위원장 추천해 달라고 했는데 이거 어떻게 보셨어요?
     
    ◆ 조정훈> 저는 공관위원장 달라는 게 방점은 아닌 것 같아요. 실은 여기 오기 전에 혁신위 몇몇 분들하고 통화를 했는데 지금 보도자료도 내셨더라고요. 그래서 이걸 어떻게 봐야 될까? 열정은 굉장하신 것 같고 그런데 열정을 표현하는 방법에서 약간 워딩에 미스가 있었다. 표현에 미스가 있었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공관위원장을 하고 싶다는 욕심으로 비춰지기보다 '이걸 꼭 받아달라. 특히 중진 불출마 또 수도권 출마 선언 이런 걸 꼭 받아야 된다'라는 얘기를 하고 싶으셨는데 '공관위원장까지 하면서까지 내가 하겠다' 이게 지금 오히려 불타오르고 있잖아요. 그래서 그쪽도 당황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 진중권> 김기현 대표가 당연히 거절할 수밖에 없겠죠. 공관위원장이 된다? 되겠다는 이유가 바로 그거 아니겠습니까? 자기가 제시했던 중진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론을 관철시키겠다는 의지인데 그 대상이 바로 자기일 테니까. 인재영입위에서도 문제가 되지 않겠습니까? 왜냐하면 사실은 그렇잖아요. 인재 열심히 영입했는데 이분들 험지 보낼 수 없는 거잖아요. 그럼 자리를 내줘야 되는데요. 옛날에 좋은 자리는 다 찼거든요. 그런데 그 자리에서 빼야 된단 말이… 그런데 안 빠져나가고 있어요. 그렇다면 영입을 한들.
     
    ◆ 조정훈> 내일 회의 끝나고 저희가 브리핑을 하면서 입장을 발표할 생각인데요. '전략공천을 하지 말자! 한 지역구도! 253개 전략공천 없다' 그러면 인재영입위를 하면 안 되는 거예요. 정치 안 하고 오신 분들, 이건 민주당도 마찬가지잖아요. 정치 신인 들어와서 지역 가서 경선하라? 이걸 받아들을 신인이 누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이건 현실적으로, 정말 전략적으로 새로운 정치를 해야 되는 분에게 공간을 마련해야 된다. 이건 구태 정치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현실적인. 저는 인요한 위원장님한테 드리고 싶은 말은 좀 현실적인 실용적인 안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아마 '100 아니면 0이다' 그러셨는데 저는 정치가 '100 아니면 0'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최선을 다하지만, 안 되면 차선을 잡아가는 그게 현실정치의 여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인요한 위원장님은 지금 100! 100! 100! 100점 맞겠다고 하시는데 야구도 3할 타자면 좋은 타자인데 지금 7할 타자 정도만 되면 정말 대단한 타자. 역사에 없던 타자이지 않습니까?
     
    ◇ 김준일> 일단 4할이.
     
    ◆ 진중권> 4할이 1명밖에 없어요.
     
    ◆ 조정훈> 네. 백인천 MBC 청룡.
     
    ◆ 진중권> 그래서 연구단체까지 결성됐습니다. '왜 4할이 안 나오는가'
     
    ◇ 김준일> 삼미를 상대로 5할을 쳤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웃음) 김성회 소장님, 질문?
     
    ◆ 김성회> 지금 그래서 혁신위는 조기 종료가 되는 건가요 아니면 조기 해체가 되는 건가요. 아니면 더 활동을 할 게 남아 있는 건가요? 어떻게 지금 돌아가나요. 사실상 오늘 선언을 마지막으로 정치적으로 힘을 잃었다고 보시나요?
     
    ◆ 조정훈> 아니요. 저는 김기현 대표, 제가 그분 머릿속에 들어가지 않아서 모르지만 결단할 가능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진중권> 아직?
     
    ◆ 조정훈> 네, 아직도. 다만 밀려나는 모습보다는 적절한 시점에 내가 손들고 나서겠다. 저는 현실정치인이라면 누구나 이 정도 포지션은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 정치 그렇게 오래했는데 끌려나가고 싶지는 않은 거. 그걸 뭐라고 하겠습니까, 그렇죠? 그래서 저는 좀 긴 한 호흡만 놓고 보면 12월, 1월 중에 김기현 대표가 '봐라. 내가 이러려고 버텼던 거다. 그리고 내가 이런 역할 하겠다'라고 선언할 가능성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본다면 저는 혁신위가 지금까지 6개, 7개 안들 지금 나왔나요? 6개 나왔죠? 이 중에 2개는 관철시킨 거고 그래서 나머지 것들에 대해서 공관위로 넘겨서 공관위가 이 중에 상당 부분을 받으면 혁신위는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조기 종료? 조기 뭐죠, 또 하나는?
     
    ◆ 진중권> 해산.
     
    ◆ 조정훈> 그게 그렇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고요. 제 개인적으로 제안드리고 싶은 건 인물 물갈이뿐만 아니라 소위 보수 정당을 어떻게 확장할 수 있을지. 당론이라든지 정당을 운영하는 방식에 대한 안을 한두 개 주셨으면 좋겠다. 어떻게 하면 당과 대통령실이 건설적인 긴장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야당은 당대표에게 집중될 수 있는 권력인데 집권 여당은 이게 대통령과 당대표가 항상 애매하잖아요. 그래서 이 건설적인 긴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무슨 제안을 할 수 있는지, 저는 이 경우를 기대하고 싶어요.
     
    ◆ 김성회> 그런데 지금의 당대표, 그러니까 김기현 대표님께 죄송하긴 합니다마는 그분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하신 분인데 구조를 바꾼다고 해서 당대표와 대통령의 사이가 갑자기 뭔가 좀 상호 평등한 관계로 바뀌는 건 시스템 문제는 아니지 않을까요?
     
    ◆ 진중권> 지금은 평등해 보이는데요. (웃음) 자기 자리가 딱 걸리면 다 평등해 지더라고.
     
    ◇ 김준일> 저도 좀 비슷한 질문인데 인요한 위원장의 온돌방 아랫목 얘기하면서 나는 월권하지 않는다라고 얘기해서 당정 관계, 이 수직적 관계를 개선하라는 것에 대해서 딱 선을 그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의원님 말씀은 그걸 하라는 거잖아요, 지금?
     
    ◆ 조정훈> 맞습니다. 집권 여당, 저도 처음 해 보는데. 그전까지는 소수당이니까. 아무리 생각해도 야당은 당대표에게 권력 집중은 너무 당연한데 집권당은 대통령과 당대표의 관계가 이게 일방적일 수 없다. 그래서 이걸 저는 제 나름의 표현은 '건설적인 긴장관계다' 이걸 어떻게 유지하는가. 인 박사님이 브레이크 몇 개라도 시스템 안에 넣어주셨으면. '이 선은 넘지 말아라, 서로' 그러면 국민들 보기에도 '그래. 저 정도는 해야지' 이런 좀 제도적인 개선안도 있었으면 좋겠다. 
     
    특정 인물 찍어서 '나가라, 나가라' 하면, '그리고 내가 정한 시간에 다 나가야 돼' 이러면 분열과 혁신은 종이 한 장 차이거든요. 지금 굉장히 다들 많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무슨 뜻인지 알겠다. 그런데 좀 실용적으로 접근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갈 사람에게도 아까 야구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박철순처럼 멋진 은퇴식 같은 걸 마련해 줘야지. 내일부터 나오지 마, 방 빼 이러면 이걸 누가 받겠냐'
     
    ◆ 진중권> 나가신다고 하면 은퇴식은 성대하게.
     
    ◆ 조정훈> 그래야죠.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촉구 및 의회폭거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촉구 및 의회폭거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준일> 건설적인 당정 관계를 국민의힘에서 말씀하신 분들이 별로 끝이 안 좋았는데 조정훈 의원은 들어오시자마자 그 말씀을 했는데 어떻게 되실지.
     
    ◆ 조정훈> 건설적인 긴장관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김준일> 좋은 말씀입니다. 저는 그냥 걱정이 돼서.
     
    ◆ 진중권> 가만 있으면 아무 일 안 생길 텐데. (웃음) 
     
    ◇ 김준일> 알겠습니다. 조금 주제를 바꿔보겠습니다. 지금 비대위원장이 아니더라도 이번 총선에서 한동훈 장관이 등판해 역할을 할 거다, 이런 얘기들이 많은데 지금 한동훈 장관하고 나이가 같으시잖아요. 동년배고 좀 알고 지내신다고. 그래서 일단은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건 한동훈은 어디로 출마할 것인가? 그리고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그리고 이를테면 조정훈 이렇게 젊은 정치인들과 같이 블록을 형성할 것인가? 이런 것들을 되게 궁금해하더라고요. 일단 어디 출마할 걸로 보십니까?
     
    ◆ 조정훈> 한 장관 뉴스가 이준석 대표 뉴스를 완전히 지금 덮어가는 것 같아요, 우리 진중권 선생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데 이제 또 한편으로는 한동훈 장관이라는 카드가 지금 뭐랄까. 포커의 조커 이상의 더 의미가 있는. 여기도 넣고 저기도 넣고 종로도 출마하고 비례도 나가고 선대위원장도 하고 비대위원장도 하고 뭐 별의별 옵션들이 다 얘기 나오고 있는데 제 생각에 비대위원장은 아닌 것 같고요. 아마 다음 주 개각에도 포함 안 될 것 같고요.
     
    ◆ 진중권> 그래요?
     
    ◆ 조정훈> 제가 들은 바로는 다음 주 개각에도 포함 안 되고요.
     
    ◆ 진중권> 자기가 그냥 스스로 사퇴하고. 그런데 후임 장관을 갖다 벌써 인선을 물색한다고 하는데?
     
    ◆ 조정훈> 그건 맞지만 제가 듣기로는 지금까지 지내왔던 것 중에 자기가 마무리하고 싶은 일들. 특히 이민청 관련된 일들, 그다음에 묻지마 범죄에 관한 문제들을 좀 끝내고 싶어한다. 그래서 아마 다음 주 개각에는 포함 안 될 것 같다라는 게 제 이해입니다.
     
    ◆ 김성회> 이게 지역구는 1월 8일까지 그만두면 되고, 비례로 나갈 경우에는 3월 10일까지 그만두면 되니까 상대적으로 시간이 있다고 볼 수 있고. 출마 여부도 사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저는 알 수 없다고 봅니다.
     
    ◆ 진중권> 그다음에 또 하나는 뭐냐면 그만두는 것들. 남들 그만둘 때 같이 그만두는 것보다는 혼자 그만둬야지 또 한 번 뉴스가 되고.
     
    ◇ 김준일> 알겠습니다. '의원님이 586을 설거지해야 한다'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그래서 586 청산론을 계속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그리고 이를 위해서 가장 적합한 인물로 한동훈 장관을 또 꼽으셨고요. 그래서 이게 그러니까 개인의 주장이라기보다는 국민의힘에서 어떤 하나의 당의 프레임으로 선거 전략으로서 이렇게 조금 될 가능성이 있는 건지. 그리고 그런 전략들이 논의가 되고 있는지 궁금하거든요.
     
    ◆ 조정훈> 지금 민주당의 입장에서는 중간선거 중간 평가. 명백한 것 같고요.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이걸 중간 평가로 갈지 아니면 여러 가지 지금 앵글을 고민하는 것 같은데 그중에 굉장히 유력한 것 하나가 세대교체론입니다. 그다음에 20년 사이클에 들어왔고 이거는 지금 많이 바뀌어야 되고 마침 국민의힘이 텅텅 비었어요. 현역 의원들이 너무 없다 보니까. 서울 수도권에 아직 지역위원장도 임명 못 한 곳이 30곳이 넘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한 몇몇 분들 나가라고 하지만 실은 나갈 사람도 없는 상황. 인재영입위원회를 하면서 지도를 놓고 보면 정말 다 비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진짜 한번 제대로 바꿔보자라고 하고 있고요. 
     
    한동훈이 왜 적합한가? 저는 한동훈 장관을 보면서 '아, 586 선배들한테 쫄지 않는구나. 꿀리지 않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586 선배들이 다음 세대인 저희들을 보면서 '버릇 없다. 이해를 못하겠다' 그래서 붙인 게 X세대. '얘네들은 해석이 안 된다' 그거거든요. 그런데 한동훈 장관은 '해석이 안 되면 어때? 나는 나니까' 약간 그런 거죠. 
     
    저만 해도 국회에서 586 선배들이 지나가면 인사를 정중하게 해요, 선배니까. 그러면서 지금 586 선배들 집에 가라고 하니까 제가 처음에 좀 마음이 쫄았거든요. 이제는 뭐 '가야겠다. 이제 박수 받을 때 나가시라' 이렇게 1년을 외쳤는데 안 나가시더라고요. 그래서 박수 받을 때 안 나가시면 그러면 이제는 집에 가게 해 드려야 되겠다. 그래서 저는 한동훈 장관같이 586 선배들에게 부채 의식이 없는 사람. 그리고 나의 삶이 586 선배들의 삶보다 뒤지지 않는다고 자신하는 사람들. 또 국민들이 그렇게 받아주는 사람들.
     
    ◆ 진중권> 너무 지금 약간 용비어천가 비슷하게. 미화를. (웃음) 
     
    ◆ 조정훈> 아니, 그런 게 아니라 우리 세대들. 좀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선배님들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정관에서 열린 2023 국회 세미나 '지방소멸 위기, 실천적 방향과 대안'에 참석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정관에서 열린 2023 국회 세미나 '지방소멸 위기, 실천적 방향과 대안'에 참석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진중권> '586을 설거지해야 된다. 586과 싸우겠다'라고 하셨는데 이용호 의원이 말하셨던 것은 '마포갑에는 586이 없다고 하는데 거기 나간다'라고 하셨어요. 진짜 나가시려면 바로 옆에 정청래 의원. 거기에 586이 있거든요. 586 맹주고 수괴죠. 거기로 도전하셔야지 왜 옆으로 빠지십니까?
     
    ◆ 조정훈> 사람을 수괴라고 하면 좀. 아마 마포갑은 제가 지난주부터 느끼는 것은 박영선 전 장관이 출마하신대요. 마침 제가 마포에서 활동한 처음으로 지역 행사에 한 번도 안 나오시더라고요, 노웅래 의원님이.
     
    ◇ 김준일> 그동안 열심히 활동하셨다고 들었어요.
     
    ◆ 조정훈> 어마어마했죠. 제가 아침 8시에 가면 '7시에 이미 왔다 가셨어, 노웅래 의원님이' 이럴 정도로 열정과 활동성이 대단하셨는데 지난주부터 딱 멈추셨습니다. 편찮으신 건지 모르겠지만. 그래서 박영선 장관 나온다는 설이 파다하고요. 민주당의 박영선.
     
    ◆ 진중권> 586이라고 볼 수는 없잖아요.
     
    ◇ 김준일> 586인가요? 그런데 노웅래 의원도 MBC 기자 출신이고 박영선 장관도 MBC 기자 출신이고 사실 운동권하고 직접적으로 맥락이 닿는 것 같지는 않거든요. 나이는 57년생이고 노웅래 의원 같은 경우에.
     
    ◆ 조정훈> 저는 나이로 586을 생각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진영, '우리 진영은 무조건 옳고 상대 진영은 무조건 나쁘다' 제가 586이라고 말할 때 어떤 의미인지 대충 아시리라 생각하는데. 너무 특정 인물을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마는.
     
    ◆ 진중권> 이해찬부터 시작을 해서 정청래부터 우상호부터 있잖아요, 쭉 운동권 출신들, 전대협 출신들이 있고 그 밑에는 또 한총련이 있고.
     
    ◆ 조정훈> 또 여성을 암컷이라 불러도 '뭐 어때?' 이런 분들. 이런 분들은 진짜 나가셔야 될 분이라고 생각해요. 밀어내야 된다 생각합니다.
     
    ◇ 김준일> 아까 전에 한동훈 장관 관련해서 조금 질문 하나만 드릴게요. 아까 전에 비대위원장 가능성은 낮게 보셨잖아요. 그런데 이제 이게 전략이라는 게 아까 전에 한 명이 개인이 주장해야 되는 게 아니라 이를테면 당 차원에서 뭔가 프레임을 가지고 해야 되는 건데 예를 들면 지금 한동훈 장관 출마가 강남갑 태영호 의원 지역구 얘기도 나오고 있어요. 지금 험지 출마 얘기도 나오니까. 강남갑에 가면 586 청산론 이런 게 각이 안 살 것 같아요. 그러니까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좀 어떤 식으로 보십니까?
     
    ◆ 조정훈> 한동훈 장관이 강남갑에 출마할 가능성도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하고요.
     
    ◇ 김준일> 거기 현대고가 있어서 거기에 좀 갈 가능성이 있다, 이런 얘기가 나오거든요.
     
    ◆ 조정훈> 강남갑 유권자가 '너 우리 지역 고등학교 나왔어?'라고 물어보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마포에도 마포고등학교가 없습니다, 참고로. 강서구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건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한동훈 장관이 무슨 역할을 할지는 저는 12월 말, 1월 정도라고 보는데 국민의힘의 상황에 달렸다. 소위 국민의힘이 올라가는 기세냐, 내려가는 기세냐. '한동훈 장관이 어떤 역할을 해야 과반이 될 수 있느냐?'는 '그 당시 국민의힘 판돈이 얼마냐?'에 결정될 거다. 조금 쉽게 가서 정치권에 입문을 하는 게 가능한 상황일지, 아니면 진짜 올인해서 죽자 살자 해서 간신히 151석 만드는 상황이라면 한동훈 장관도 역할이 커지고 어려워지겠죠.
     
    ◇ 김준일> 알겠습니다. 이준석 신당 얘기를 잠깐 해 보겠습니다. 이준석 대표랑 저번에 토론하겠다고 하다가 또 안해서 여러 논란도 있었고.
     
    ◆ 조정훈> 죽겠습니다.
     
    ◇ 김준일> JTBC 인터뷰에서는 '말로 어떻게 이준석을 이기냐?' 이런 얘기까지 하셨더라고요. 일단 이준석 신당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 조정훈> 저는 말의 속도는 빠른데 발의 속도는 느린 것 같아요.
     
    ◇ 김준일> 발이 느리다?
     
    ◆ 조정훈> 바른미래당 해 보셨으니까 신당 창당 하려면 지금 해야 될 일이 꽤 많거든요. 발기인대회부터 시작해서 창준위 만들고 선관위 등록하고 이래야 됩니다, 그렇죠? 할 일이 지금 태산이고 돈도 모으셔야 되는데. 그런 걸 제가 모를지 몰라도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아직도 창당 경험자로 생각 안 했는데 어쩌면 남기를 원해 주는 게 아닌가.
     
    ◇ 김준일> 남기를 원한다?
     
    ◆ 조정훈> 그리고 저는 만약에 정말 애정 어린 마음으로 이준석 대표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젊지 않다' 
     
    ◇ 김준일> 이준석이 젊지 않다?
     
    ◆ 조정훈> '더 이상 젊지 않다. 이번 놓치면 40대 중반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해병대 채상병 특검법 연내 처리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해병대 채상병 특검법 연내 처리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준일> 도덕도 없는 사람이라고 누군가는 얘기하고, 부모 얘기하고 그러는데 그렇지 않습니까?
     
    ◆ 조정훈>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건 전혀 아니고요. 이준석 대표가 갖고 있는 상징 자본 저는 인정합니다. 그리고 현역 의원도 아닌 사람이 당대표 되는 것 쉽지 않다. 큰 집에 들어와 보니까 얼마나 어려운지 알겠어요. 그래서 지금 갖고 있는 상징 자본을 가지고 또 새로운 배를 창당하기보다는 현실정치를 시작해서 진짜 논평이 아닌, 논평 이상의 내가 무슨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을지. 진짜 어떤 상임위에서 무슨 발언을 할지. 그걸 기대하는 국민이 많다는 걸 꼭 좀 말씀드리고 싶어요.
     
    ◆ 김성회> 그걸 설득할 만한 국민의힘 내에 정치인이 있을까요? 
     
    ◆ 조정훈> 필요하면 제가 할게요.
     
    ◇ 김준일> 토론을 하시면 설득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드는데.
     
    ◆ 조정훈> 진짜 밥을 먹자고 그러면 밥을 먹고, 제가 그런 권한이 지금은 없습니다, 지도부가 아니라.
     
    ◇ 김준일> 그런데 인재영입위원이시잖아요.
     
    ◆ 조정훈> 그런 건 맞죠.
     
    ◆ 진중권> 영입이 아니라 이미 들어와 있잖아요.
     
    ◇ 김준일> 사실상 가출했다고 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 조정훈> 가출단속위원회. (웃음)
     
    ◆ 진중권> 가출예방위 이런 거지.
     
    ◆ 조정훈> 실은 마포대교에도 '극단적 선택하시기 전에 전화 한번 걸어보세요' 이런 거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직도 이준석 대표에게 관심과 기대를 갖고 있는 국민의힘 구성원이 있는 건 제가 알아요. 그래서 이런 분들 있는 걸 알고 큰 정치하셨으면 좋겠다. 이상민 의원의 선택을 좀 반면교사하셨으면 좋겠다.
     
    ◇ 김준일> 이상민 의원이죠?
     
    ◆ 조정훈> 민주당 이상민 의원.
     
    ◆ 김성회> 이상민 의원이 어떤 선택을 한 상태인가요? 최근에 들은 게 있으신가요.
     
    ◆ 조정훈> 종종 통화는 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고민이 있으신 거 맞고 본인이 이제 '정치 오래했다. 이번에 진짜로 우리 사회를 위해서 한두 가지 진짜 해 보고 싶다. 신인 아니지 않냐' 이런 말씀하시면서 저는 그게 맞다고 생각해요. 현실정치의 길로 오신 분들이라면. 이준석 대표도 물론 이상민 의원님하고의 연배나 이런 건 비교가 안 되지만 10년이라는 야인 생활했으면 이제 의정활동 하겠다고 고개 숙여도 침 뱉을 사람 없다라고 생각해요.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0회 국회(정기회) 제1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왼쪽)과 한국의희망 양향자 공동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0회 국회(정기회) 제1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왼쪽)과 한국의희망 양향자 공동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성회> 그런데 이상민 의원도 사실 586보다 나이가 더 많으셔서 의원님 기준으로 차출돼야 될 대상에 포함되는 거 아닌가요?
     
    ◆ 조정훈> 저는 나이가 기준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재명 대표를 그렇게 들이받을 수 있다는 용기? 저는 굉장하다고 생각합니다. 바보 아니시잖아요, 이상민 의원이. 똑똑하시고 5선이나 했으면 배지 한 번 더 달면 국회의장 후보라는 거 모르시지 않을 텐데 이 쓴약 아무리 써도 나라를 위해서 이건 아니다. 나왔으면 이건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5선이 돼서 과연 그럴 수 있을까? 고민 많이 할 것 같아요.
     
    ◇ 김준일> 국민의힘 영입설이 있으니까 굉장히 후하게 평가를 해 주시는 것 같은데.
     
    ◆ 조정훈> 그럼요. 제가 버섯발로 맞겠다고 했는데 제가 버선 구해 달라고 지금 해 놨습니다.
     
    ◇ 김준일>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0초 짧게 의원님 한말씀만 해 주시죠. 10초밖에 없습니다, 10초.
     
    ◆ 진중권> 김건희 명품백 논란 어떡하실 겁니까?
     
    ◆ 조정훈> 사실은 사실대로 확인을 해야죠. 국민이 이거 무슨 일이냐 물어보면 사실 확인을 해야 되고요. 하지만 방송한 서울의소리 그건 그 나름대로 처벌받아야죠.
     
    ◇ 김준일> 알겠습니다. 조정훈 의원님 감사합니다.
     
    ◆ 조정훈>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