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득점 기복 개의치 않는 조규성 "내 역할은 동료들을 돕는 것"



축구

    득점 기복 개의치 않는 조규성 "내 역할은 동료들을 돕는 것"

    포효하는 조규성. 연합뉴스포효하는 조규성. 연합뉴스한국 축구 대표팀의 주전 공격수 조규성(미트윌란)이 최근 골 가뭄에 대해 입을 열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1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년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C조 첫 경기에서 싱가포르를 상대로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조규성의 선제골 이후 황희찬(울버햄프턴), 손흥민(토트넘), 황의조(노리치시티),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의 연속 골이 터져 5 대 0 완승을 거뒀다.

    11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노리는 대표팀은 기분 좋은 첫 발을 내디뎠다. 지난 2월 부임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은 8차례 평가전을 치르고 나선 첫 실전을 통쾌한 대승으로 마무리했다.

    조규성은 클린스만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뒤 꾸준히 출전 기회를 잡았으나 골 가뭄에 시달린 기간이 있었다. 지난해 11월 28일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F조 2차전에서 가나를 상대로 멀티 골을 터뜨린 뒤 7경기 연속으로 골 맛을 보지 못했다. 9월 8일 사우디아라비아와 평가전에서 결승골을 기록했으나 무려 10골이 폭발한 10월 A매치 2연전에서는 다시 무득점에 그쳤다.

    대표팀은 이날 경기 초반 싱가포르를 상대로 다소 고전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조규성의 선제골이 터진 뒤 공격에 혈이 뚫렸다. 3경기 만에 다시 침묵을 깬 조규성은 경기 후 "우리가 경기를 주도했지만 골이 안 들어가서 다들 힘들었던 것 같다"면서 "(이)강인이의 크로스가 너무 좋아서 골이 빨리 터질 수 있었고, 덕분에 대승을 거둘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규성 골. 연합뉴스조규성 골. 연합뉴스
    조규성은 전반 43분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의 크로스에 왼발을 갖다 대 골망을 흔들었다. 그는 "강인이는 크로스의 궤적이 워낙 좋다. 강인이가 내게 (정확히) 갖다 줬다"고 껄껄 웃었다.

    최근 득점 기복에 대해서는 "골도 중요하지만 내가 해야 할 역할은 다른 선수들이 더 편하게 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덤으로 골까지 넣으면 더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골이 아니더라도 경기에 뛰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월드컵경기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6만4천여 명의 관중이 가득 들어차 열띤 응원전을 펼쳤다. 조규성은 "많은 팬분들이 와주신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된다"면서 "경기장 안에서도 관중들의 응원 소리가 다 들린다. 너무 감사하다"고 전했다.

    대표팀은 오는 21일 중국 원정에 나선다. 무엇보다 중국 특유의 거친 플레이에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규성은 "(오늘) 크게 다친 선수 없이 모두 건강해 보인다"면서 "컨디션이 모두 좋아서 중국전도 잘 준비하면 될 것 같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어 "중국이 워낙 거친 팀이라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 같지만 우리가 더 거칠게 나오면 오늘처럼 대승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