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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아이스크림 사먹기 무섭다··라면·스낵 싸졌는데 왜?



경제정책

    우유·아이스크림 사먹기 무섭다··라면·스낵 싸졌는데 왜?

    우유 14년만에 물가상승률 최고치, 밀크레이션 본격화
    빵은 업계 세일로 상승세 둔화, 라면과 스낵은 마이너스로 돌아서
    "원유 상승했다고 과하게 올렸다" 빙과업계 향한 비판도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우유 판매대. 연합뉴스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우유 판매대. 연합뉴스
    지난달 우유의 물가 상승률이 14년여만에 최고를 기록하고, 아이스크림과 분유 등의 오름폭도 확대되는 등 '밀크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이 본격화되고 있다.

    우유 아이스크림 분유 크게 올라·· 우유 14년만에 최고치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우유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22.03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3% 상승해, 글로벌 금융위기 여기였던 2009년 8월(20.8%) 이후 14년 2개월 만에 최고치로 뛰었다. 또한, 발효유 물가 상승률은 14.7%로 2005년 5월(14.7%) 이후 18년 5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아이스크림은 15.2% 오르면서 2009년 4월(26.3%) 이후 14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분유도 10.6%로 오름폭이 대폭 확대됐다.

    이는 지난달 우유 원유 가격이 인상된데 따른 여파로 풀이된다.

    앞서 낙농진흥회는 지난달 1일부터 원유 기본가격을 리터당 올해 1월 996원에서 이달 1천84원으로 88원(8.8%) 올렸다.

    원윳값 인상은 곧바로 흰우유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흰우유 제품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가량 올려 대형마트에서 나100%우유 가격은 2천900원대로 상승했다. 매일유업도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리고 발효유·치즈 제품은 6~9% 상향 조정했으며, 남양유업은 흰우유 제품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했다. 이어 아이스크림과 분유 가격도 따라 올랐다.

    업계 세일로 빵은 천천히 올라, 라면·스낵 싸졌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다만, 우유가 들어가는 빵의 경우에는 물가 상승률이 5.5%로 둔화했다.

    빵의 물가 상승률은 6월 11.5%에서 7월 8.1%, 8월 5.9%, 9월 5.8%에 이어 지난달 5.5%로 둔화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식품 기업들이 지난 7월 빵 가격을 인하한 결과로 풀이된다. SPC는 지난 7월부터 순차적으로 식빵류, 크림빵 등 30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5% 인하했고, SPC가 운영하는 파리바게뜨도 식빵과 바게트 등 제품 10종의 가격을 100~200원 내렸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 역시 7월부터 단팥빵, 크림빵 등 15종의 제품 가격을 평균 5.2% 인하했다.

    라면과 스낵과자는 가격 인하 효과에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지난 달 라면 물가 상승률은 -1.5를 보여 2021년 6월(-0.1%) 이후 2년 4개월 만에 처음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라면 물가 상승률은 6월 13.4%에서 7월 10.0%, 8월 10.7%, 9월 7.5%로 둔화세를 보이다가 지난달에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스낵과자 물가 상승률도 6월 10.5%에서 7월 8.1%, 8월 7.7%, 9월 6.4%로 상승률이 둔화하다, 지난달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정부와 소비자단체 압박에 농심이 7월 신라면과 새우깡 출고가를 4.5%, 6.9% 각각 인하한 것을 비롯해 오뚜기, 삼양식품, 팔도 등 라면 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일제히 내렸다.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와 해태제과도 스낵과자와 비스킷 등의 가격을 인하했다.

    빵과 과자에 비해 아이스크림 가격이 과하게 오른 것에 대해 소비자단체가 나서기도 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최근 빙과업체들이 원유 가격 인상을 계기로 과도하게 제품 가격을 올렸다며 즉각적인 인하 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올해 2월 가격을 기준 1년 새 메로나가 24.3%, 투게더(이상 빙그레)가 14.7%, 월드콘XQ(롯데웰푸드)가 10.5% 각각 올라 같은 기간 원유 가격 상승률(5.2%)의 최대 네 배를 웃돈다.

    협의회는 '밀크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을 예방하고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원유를 원재료로 하는 가공식품의 가격을 지속해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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