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023 에큐메니칼 문화예술제 개막…16일까지 인사동 경인미술관 전시



종교

    2023 에큐메니칼 문화예술제 개막…16일까지 인사동 경인미술관 전시

    제5회 에큐메니칼 문화 예술제, '오! 사랑, 사람이 되고 자연이 되다' 주제
    기후위기, 혐오와 차별, 갈등 속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생명의 소중함 일깨워
    김종생 교회협 총무, "분주한 삶 속 뒤돌아보고 옆도 살펴봤으면"
    임의진 공동운영위원장, "우리가 마주한 현실을 담은 작품을 보는 것도 기도라고 생각"


    개신교와 천주교, 정교회가 함께하는 제5회 에큐메니칼 문화제가 11일부터 16일 까지 서울 인사동 경인미술관에서 열린다. 사진은 경인미술관 2전시관에 전시된 '기후위기 프로젝트 전시' 작품들이다.개신교와 천주교, 정교회가 함께하는 제5회 에큐메니칼 문화제가 11일부터 16일 까지 서울 인사동 경인미술관에서 열린다. 사진은 경인미술관 2전시관에 전시된 '기후위기 프로젝트 전시' 작품들이다.
    [앵커]

    개신교와 천주교, 정교회가 함께하는 한국그리스도교신앙과직제협의회가 '오, 사랑, 사람이 되고 자연이 되다'를 주제로 제5회 에큐메니칼 문화예술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사회 갈등과 기후위기, 전쟁 등 암울한 시대 속에 예수그리스도의 사랑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작품들이 전시됐습니다.

    송주열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작품) 붉은 바람 앞에 서다 / 김화순 작가

    생명과 평화, 자연을 화폭에 담아 온 김화순 작가의 '붉은 바람 앞에 서다'라는 작품입니다.

    기후위기로 산이 불타오르는 모습을 마주한 난민들, 혐오와 폭력이 난무하는 시대에 던져진 우리 이웃들의 모습은 생명과 평화가 얼마나 소중한 지 일깨워줍니다.

    (작품) 약속 / 김서경, 김운성 작가

    평화의 소녀상 작가로 알려진 김서경, 김운성 작가 부부의 작품 '약속'.

    목재 의자와 땅을 밟고 있는 석고 발은 우리사회 혐오와 차별의 광풍으로 핍박받는 평화의 소녀가  현실을 딛고 일어서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녹취] 박성현 / 에큐메니칼 문화제 큐레이터
    "(소녀상) 의자와 발을 묘사하신 건 이제는 의지를 내는, 현실을 딛고 일어서는 의지를 내는 그런 포인트 그 지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뭉클하게 다가오실 거예요."

    개신교와 천주교, 정교회가 창조 세계 안에서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이웃과 자연의 이야기들을
    문화예술을 통해 담아 온 에큐메니칼 문화제가 11일 개막했습니다.

    에큐메니칼 문화예술제는 지난 2019년 1회를 시작으로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예술제를 계속해 올해로 5회 째를 맞았습니다.

    [녹취] 김종생 총무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우리들이 너무 분주하게 살고 있지는 않은지 혹시 꼭 우리가 챙겨가야 할 부분들을 놓치고 있지 않은지 한번쯤은 뒤 돌아 보면서 그리고 옆도 더불어 살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연, 생명을 잇는 사랑>, <환경 파괴에 맞선 선한 길>, <기후위기 프로젝트 전시> 등 모두 3개 마당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우리가 마주한 기후위기와 혐오, 차별, 갈등의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해야 하는 지를 생각해보도록 구성됐습니다.

    [인터뷰] 임의진 목사 / 제5회 에큐메니칼 문화제 공동운영위원장
    "작가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기후문제, 사회 갈등 문제들을 해소하려는 생각들을 품고 가시는 것 같아요. 그런 게 우리가 생각하는 복음이고 우리가 그동안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였잖아요."

    제5회 에큐메니칼 문화예술제는 오는 16일까지 진행되며, 유명 작가들의 팝아트, 사진, 조각, 회화, 그래피티, 서양화 등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에큐메니칼 문화제 온라인전시관에서는 삶으로 사랑을 실천해온 이들의 영상메시지가 담긴 <연대의 홀씨>를 비롯해 마음의 위로와 힘을 주는 음악 스트리밍 등이 제공됩니다.  

    CBS뉴스 송주열입니다.


    영상기자 이정우 최내호
    영상편집 김성령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