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국정원장 시절 측근 부당 채용' 서훈 소환 조사



사건/사고

    경찰 '국정원장 시절 측근 부당 채용' 서훈 소환 조사

    지난달 24일 자택, 국정원 비서실장실, 기획조정실 압색

    연합뉴스연합뉴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10일 오전 국정원장 재임 시절 유관기관에 측근을 부당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서훈 전 원장을 소환 조사했다.
     
    지난달 24일 서 전 원장의 자택과 국가정보원 내 비서실장실, 기획조정실을 압수수색한 지 17일 만이다.
     
    서 전 원장은 이날 오전 10시쯤 출석해 8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뒤 오후 6시쯤 귀가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 전 원장은 국정원장이던 2017년 8월 내부 규정을 바꿔가며 채용기준에 미달하는 조모씨를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업무방해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서 전 원장이 문재인 대선 캠프 출신인 조씨를 채용하기 위해 전략연 인사·복무규칙을 변경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서 전 원장을 상대로 전략연 인사·복무 규칙을 바꾸라고 지시한 이유와 조씨 채용에 직접 관여했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국정원장 재임 시절 국회의원 보좌진이었던 측근 2명을 추천·서류심사·면접 등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전략연 연구위원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박 전 원장 소환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시기 인사업무를 자체 감사한 결과 서 전 실장과 박 전 원장의 측근 채용비리 정황을 파악하고 올해 초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