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UAE 원전 4호기 운영준비 완료…원자로 설치



산업일반

    UAE 원전 4호기 운영준비 완료…원자로 설치

    운영단계 진입 위한 고온기능시험 등 단계 완료
    운영허가 취득 및 상업운전 개시까지 총력

    지난 1월 바라카 원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지난 1월 바라카 원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한국전력은 UAE 원전 최종호기인 4호기의 건설역무단계를 완료하고 운영준비단계에 진입했다고 9일 밝혔다.
     
    4호기는 지난 2015년 7월 원자로건물 기초 콘크리트 타설을 시작으로 2020년 5월 상온수압시험 및 2022년 7월 고온기능시험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최근 시운전을 위한 시험을 마치고 건설역무단계를 완료해 UAE 규제기관으로부터의 운영허가 취득 및 연료장전을 위한 운영준비단계에 진입했다.
     
    UAE원전 1~3호기는 각각 2021년4월, 2022년3월, 2023년 2월에 상업운전을 개시하는 등 3개 호기가 1년 미만의 간격으로 상업운전을 시작, UAE에 공급되는 청정전력을 24시간 안정적으로 동시에 생산하고 있다.
     
    약 1년 간격으로 4개 호기의 동시건설을 진행하며 선행호기에서 축적된 경험사례들이 후속호기에 반영됨으로써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
     
    UAE원전은 한국형 원전인 1400MW급 APR1400 노형으로서 1~3호기는 현재 UAE 내 4200MW의 청정전력을 공급함으로써, UAE 정부가 추진 중인 '2050 Net Zero 탄소저감 정책' 및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정책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UAE원전 4호기까지 모두 가동되면 향후 UAE 전력수요의 약 25%를 담당하게 된다. 아랍지역 최대의 청정에너지원으로서 자국 내 에너지안보를 더욱 강화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