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사노위 중단' 한국노총, "사과·석방, 복귀 조건 아냐"[영상]



사건/사고

    '경사노위 중단' 한국노총, "사과·석방, 복귀 조건 아냐"[영상]

    한국노총 7년 여만에 경사노위 중단…전 조직적 정권 심판 투쟁 예고
    "단순하게 사과나 석방 복귀 조건 삼지 않겠다"…반(反)노동 기조 변화 촉구
    "경사노위, 어용기구 비판 받아 개탄스러워"…사회적 대화 정상화 요구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8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양형욱 기자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8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양형욱 기자
    윤석열 정권의 노조 탄압을 규탄하며 사회적 대화를 거부하기로 결정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정권 심판' 투쟁을 전면에 내세웠다.

    한국노총은 8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를 폭력 진압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자"고 외쳤다.

    이들은 '노동 탄압 분쇄', '경찰 폭력 규탄'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정권과 경찰이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과 김준영 사무처장을 수갑과 경찰봉으로 탄압했다"고 비판했다.

    전날 한국노총이 7년여 만에 경사노위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은 전 조직적 정권 심판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번 광양사태에서 보듯이, 윤석열 정권의 폭주를 우리의 힘으로 멈추지 않는다면, 제2, 제3의 광양사태는 계속될 것이고, 이는 2500만 노동자와 모든 국민의 불행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노동계를 대화의 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철저히 배제하는 정부를 향해 대화를 구걸하지 않겠다"고 분노했다.


    경사노위 본회의 위원인 한국노총 문현군 전국연대노조 위원장은 "경사노위는 우리나라 법적 사회적 대화기구임에도 불구하고 이 정권에서는 사회적 갈등을 예방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어용기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는 게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 들어 사회적 대화가 멈췄고, 정부 입장에 맞는 보수 학자들이 동원되어 반노동 이슈를 얘기한다. 경사노위는 노사가 없는 일방통행기구로 전락했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경사노위 탈퇴까지 고려하는지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말을 아꼈지만, 당장 사회적 대화를 재개하기보다 정권 심판 투쟁에 나서겠다는 의지는 재차 강조했다.

    단체는 "탈퇴는 큰 의미가 없다. 회의에서 위원장과 집행부에 대한 신뢰의 의미로 운신의 폭을 가지고 위임을 한 것"이라면서 대화 재개의 가능성을 내비쳤지만, "윤 정권 내내 경사노위가 중단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순하게 사과나 석방을 복귀 조건으로 삼지 않겠다"며 "윤 대통령이 노동자를 대화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게 우선이고 여러 행동과 언행, 정책을 통해 진정성 있게 한국노총 노동자들에게 다가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단 이번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을 체포한 사건 뿐 아니라 정부의 노동 정책 기조 등의 가시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주문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노동자가 쇠파이프와 정글도로 경찰을 위협했다는 주장을 반박하기도 했다.

    전남 광양제철소 앞에서 고공 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이 경찰이 휘두른 경찰봉에 맞아 머리를 다쳤다. 한국노총 제공전남 광양제철소 앞에서 고공 농성을 벌이던 한국노총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이 경찰이 휘두른 경찰봉에 맞아 머리를 다쳤다. 한국노총 제공
    금속노련 박용락 상임부위원장은 "경찰의 폭력은 정당한 공권력 행사가 아니"라면서 "꼭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고 운을 뗐다.

    박 상임부위원장은 "경찰이 쇠파이프라고 주장하는 것은 길이 120cm, 두께 2.2cm로 얇은 비계 지지대였다. 쇠파이프가 아니다"라며 "정글도로 경찰에게 위해를 가한 사실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4명의 경찰이 경찰봉으로 노동자의 머리를 집중적으로 공격한 건 살인미수와 다름 없다"며 "노동부를 앞세워 노동개악을 시도하고 경찰을 앞세워 노동자를 폭행하는 정권과 대화할 수 없어서 한국노총은 경사노위 참여를 중단했다"고 부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