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이정근·강래구 모르는 宋캠프 '돈줄' 추적 나섰다



법조

    檢, 이정근·강래구 모르는 宋캠프 '돈줄' 추적 나섰다

    캠프 살림꾼 외 추가 조성 자금 정황 포착
    돈봉투 수사, 9400만원 +α 확대 불가피
    외곽 후원조직 먹사연 회계 등 자금 추적
    宋 "면담 못하면 1인시위" 檢 "일정 조율 안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박종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수수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송영길 당시 당대표 후보의 경선 캠프 내부의 자금줄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검찰은 강래구(구속기소)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아닌 제3의 인물을 통해 일부 경선 자금이 조성된 정황을 포착하고 추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7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 조직인 '평화와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를 압수수색하고 이 단체 회계 담당자 등 관련자를 연달아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경선 캠프 내 자금 흐름과 관련된 단서를 잡고 수사 범위를 캠프 자금 운용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캠프 내 살림과 조직 운용을 주도한 강래구·이정근 두 사람을 통한 자금 외에 추가적으로 조성된 자금을 포착했다. 검찰 관계자는 "범죄 사실 관계에서 드러난 자금 외에 추가로 조성돼 사용된 것에 혐의를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검찰은 강씨와 이 전 부총장이 조성에 관여한 자금 9400만원이 당시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 수십명에게 뿌려진 혐의를 수사했다. 하지만 캠프 내에서 사용된 수상한 추가 자금의 흔적이 발견된 이상 검찰의 수사 범위는 9400만원 플러스 알파(α)로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앞서 구속영장을 청구한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오는 12일 체포동의안 표결 전까지 돈봉투 수수자 특정 작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미 수사팀은 지난 5일 국회사무처를 압수수색해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인 2021년 3~4월 의원 29명과 의원실 관계자들의 국회 본관 및 의원회관 출입기록을 확보했다. 이 전 부총장 녹취파일과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추려낸 자금 수수 의심자들의 동선과 행적을 비교·확인하는 차원이다.

    검찰은 확보한 출입기록과 돈봉투를 수수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들의 동선을 교차 검증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검찰이 앞서 임의제출 요구 때 10여명 안팎이던 대상 의원 수를 압수수색 영장에 대폭 늘린 것도 최대한 많은 경우의 수를 따져 철저히 사실 관계를 규명하겠다는 복안이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했지만 검찰이 '조사 일정 정해지지 않았다'며 로비에서 돌려보내 조사를 받지 못한 채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류영주 기자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했지만 검찰이 '조사 일정 정해지지 않았다'며 로비에서 돌려보내 조사를 받지 못한 채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류영주 기자
    이번 의혹의 당사자이자 정점으로 꼽히는 송영길 전 대표는 7일 오전 9시 30분 검찰에 자진 출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2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가 조사를 거부당한 지 한 달여 만에 두 번째 '셀프 출석'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에도 조사는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검찰은 "협의한 사실도 조사할 계획도 없다"며 선을 그었다. 송 전 대표는 수사팀 면담이 불발될 경우 즉석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1인 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다. 

    법조계에서는 이런 송 전 대표의 행보가 실제 검찰 조사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 다음주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여론전에 나선 것으로 해석한다. 검찰이 실제 송 전 대표 측 요구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희박한 만큼 조사보다는 기자회견 등 자신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피력할 자리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는 분석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