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은 "물가 상승률 뚜렷하게 둔화하다 다시 높아질 것"



금융/증시

    한은 "물가 상승률 뚜렷하게 둔화하다 다시 높아질 것"

    통계청 5월 소비자물가 발표 직후…한은, 물가 상황 점검 회의
    "2%대로 낮아졌다 연말께 다시 3% 내외 수준 전망"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한국은행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 중반까지 뚜렷한 둔화 흐름을 보이다가 이후 다시 높아지면서 연말쯤 3% 내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김웅 한은 부총재보는 2일 오전 중구 한은 본관에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다.

    김 부총재보는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예상대로 기저효과 영향으로 뚜렷한 둔화 흐름을 이어갔다"면서도 "근원물가(식료품·에너지 제외) 상승률은 전월 수준(4.0%)에서 소폭 낮아지며 더딘 둔화 흐름을 지속했다"고 진단했다.

    앞서 이날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3% 올랐다.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의 상승률은 4월 4.0%에서 5월 3.9%로 0.1%포인트 하락했지만 예상치를 웃돌았다.

    김 부총재보는 근원물가 상승률의 더딘 둔화 이유에 대해 "개인 서비스 물가 오름세가 둔화했지만 상품가격이 섬유제품을 중심으로 오름폭이 확대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재보는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중반까지 뚜렷한 둔화 흐름이 이어지면서 2%대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이후 다시 높아져 등락하다가 연말께 3% 내외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근원물가 상승률은 올해 중반쯤까지 소비자물가에 비해 더딘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김 부총재보는 "향후 물가 경로상에는 국제유가 추이, 국내외 경기흐름, 공공요금 인상 정도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