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복현 금감원장, 주가조작 관련 "기관장으로서 제 잘못"



금융/증시

    이복현 금감원장, 주가조작 관련 "기관장으로서 제 잘못"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개최
    "기관을 이끄는 장으로서 시스템 잘못 챙겼다"
    "불법한 사람들이 충분히 패널티를 받아야 자본시장 신뢰 높아져"
    "시장 변동성 사라져야 공매도 재개 여부 논의"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박종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박종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라덕연 일당의 주가조작 혐의 등 최근 발생한 자본시장 불공정 행위와 관련해 "기관을 이끄는 장으로서 시스템을 잘못 챙기고, 업무 우선순위를 (제대로) 부여하지 못한 제 잘못이라는 것을 통절하게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이 원장은 1일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불공정거래 이슈라든가 우리 금융기관 내부의 불법, 탈법에 대해서는 과거에 (검찰) 경험이 있으니까 좀 더 잘할 수 있다 내지는 언제 하더라도 할 수 있다라고 약간 쉽게 생각했던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 거 아닌가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과거에는 거래소에서 (주가조작 관련) 일정한 패턴을 분석한다든가, 우리한테 들어온 제보를 활용한다든가 했다"며 "수사기관이나 정보기관이나 정보를 취합하는 방식들이  다양할 수 있는데 우리가 어느 부분의 통로를 소홀히 했는지를 점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예를 들어 이런저런 형태의 투자 설명회를 한다고 할 때 과거에는 그냥 거기에서 피해 본 사람이 제보를 하면 우리가 나갔다"며 "(이제는) 거꾸로 문제가 있어 보이는 형태의 투자 설명회는 저희가 직접 찾아가 체크를 하든지, 온라인상에서 일종의 빅데이터 방식으로 조사 착안 사항을 삼는다든지, 좀 더 입체적인 방식으로 하려는 고민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불법을 했거나 기회를 유용한 사람들이 충분히 패널티를 받는다는 것들이 시장에 쌓여야 우리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여의도 증권가 모습. 연합뉴스 여의도 증권가 모습. 연합뉴스 
    공매도 재개 시점과 관련해 이 원장은 시장안정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지금 코스피가 상대적으로 상하이나 홍콩지수 등 다른 지수에 비해서 좋아 보인다는 점에는 저희도 공감을 한다"며 "다만 과거 저희가 보기 어려운 정도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고, 결국은 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되고 불안감이 사라졌을 때 여러가지 검토를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원장은 "특히나 최근에는 저희도 불법 공매도 관련 조사도 많이 하고 검찰과 금융위랑 여러가지 제재 절차도 진행 중"이라며 "내부적으로 추가적인 조사 건들도 돌아가고 있다. 조금 더 타이트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공매도 재개 여부나 시기를 지금 이 시점에 단언하기는 어렵다"며 "당국에서 제도와 관련된 노력을 했왔지만 그것만으로 '기울어진 시장'이라고 보는 일부 투자자들, 공매도 시장에 접근성, 운영 방식의 눈높이가 다 맞춰진 건지 등을 재개 여부를 논하는 시점에는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G증권발 무더기 폭락사태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H투자자문사 라덕연 대표. 황진환 기자SG증권발 무더기 폭락사태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H투자자문사 라덕연 대표. 황진환 기자
    지난해 말 불거진 대형 금융사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서는 금융위와 기본적인 틀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작년 말과 올해 초 현실적인 (지주회장) 선임 이슈 그리고 절차와 관련된 당국의 문제 제기 과정에서의 여러가지 쟁점들이 많이 불거져 있는 것 같다"며 "금융위를 중심으로 지배 구조를 어떤 방식의 틀로 규정화 시켜서 공통된 부분을 추출할 수 있는지 등을 점검 중"이라고 말했다.

    또 "다만 저희도 이사회분들이나 지주회장, 행장 등 만나면서 (회장) 선정 과정에서의 평가 방식을 명확히 한다든가, 다양하게 우수한 인재들이 CEO 프로세스에 들어올 수 있도록 내외부의 문호가 개방이 되어있다든가 하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있다"고 언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