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칸 황금종려상은 프랑스에…송강호 여우주연상 시상



문화 일반

    칸 황금종려상은 프랑스에…송강호 여우주연상 시상

    영화 '아나토미 오브 어 폴'의 쥐스틴 트리에 감독. 연합뉴스영화 '아나토미 오브 어 폴'의 쥐스틴 트리에 감독. 연합뉴스올해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주인공은 영화 '아나토미 오브 어 폴'의 감독 쥐스틴 트리에였다.

    27일(현지시간) 폐막한 제76회 칸 국제영화제(이하 칸 영화제)에서는 '아나토미 오브 어 폴'을 연출한 프랑스 여성 감독 쥐스틴 트리에가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여성 감독의 황금종려상은 '피아노'(1993)의 제인 캠피온, '티탄'(2021)의 쥘리아 뒤쿠르노에 이어 세 번째다.

    '아나토미 오브 어 폴'은 남편을 살해한 혐의를 벗으려는 여성에 관한 이야기로, 21개 경쟁 부문 진출작 중 평단에서 호평 받으며 끝내 최고상을 거머쥐었다.

    시상자로 나선 배우 제인 폰다는 "1963년 처음 칸에 왔을 때 경쟁 부문에 진출한 여성 감독이 한 명도 없었고, 그게 잘못됐다고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도 없었다"며 "올해는 7명의 여성 감독이 있다. 매우 역사적이고 축하할 일"이라고 격려했다.

    쥐스틴 트리에는 "이 상을 모든 젊은 감독들에게 바친다"며 "(여성 창작자와 관련한) 상황이 정말로 변하고 있다"고 벅찬 소감을 남겼다.

    2등 상인 심사위원대상은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의 영국 감독 조너선 글레이저가 품에 안았다. 작가 마틴 아미스의 소설을 바탕으로 아우슈비츠 수용소와 이웃인 부부의 이야기를 그렸다.

    감독상은 '더 포토푀'의 베트남 출신 프랑스인 감독 쩐아인훙이 받았다. 1885년 프랑스를 배경으로 요리사와 미식가의 사랑을 그린 영화다.

    심사위원상은 핀란드 영화 '폴른 리브즈'의 감독 아키 카우리스마키가 받았다. 헬싱키에 사는 한 여자가 알코올 중독자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남우주연상은 '퍼펙트 데이즈'(빔 벤더스 감독)의 일본 배우 야쿠쇼 코지가 수상했다. 이로써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은 지난해 '브로커'(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송강호에 이어 2연속 아시아 배우에게 돌아갔다.

    배우 송강호와 메르베 디즈다르. 연합뉴스배우 송강호와 메르베 디즈다르. 연합뉴스지난해 한국 최초 남우주연상을 받은 송강호는 이날 여우주연상 시상자로 무대에 올랐다. 여우주연상은 '어바웃 드라이 그라시즈'(누리 빌게 제일란 감독)의 튀르키예 배우 메르베 디즈다르가 거머쥐었다.

    송강호는 환영하는 영화인들을 향해 프랑스어로 "메르시 보꾸"(정말 감사하다)라고 화답했다.

    이어 "영광된 자리에서 여러분께 인사 드리게 돼 기쁘다. 배우나 예술가의 삶을 생각해보면 기쁨과 고통의 시간이 공존하는 것 같다"며 "이 무대 위의 기쁨을 위해서 그 긴 고통의 시간을 인내하고 견디지 않나 생각한다. 오늘 수상하신 모든 분께 경의를 바친다"고 전했다.

    올해 주연한 '거미집'(김지운 감독)이 비경쟁부문에 초청되면서 송강호는 통상 8번째 칸 레드카펫을 밟았다.

    다음은 수상작 및 수상자.

    △ 황금종려상 '아나토미 오브 어 폴'(Anatomy of a Fall·쥐스틴 트리에, 프랑스)
    △ 심사위원대상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The Zone of Interest·조너선 글레이저, 영국·폴란드)
    △ 심사위원상 '폴른 리브즈'(Fallen Leaves·아키 카우리스마키, 핀란드)
    △ 감독상 쩐아인훙 감독('더 포토푀', 프랑스)
    △ 각본상 사카모토 유지 각본가('괴물', 일본)
    △ 남우주연상 배우 야쿠쇼 코지('퍼펙트 데이즈', 일본·독일)
    △ 여우주연상 배우 메르베 디즈다르('어바웃 드라이 그라시즈', 튀르키예)
    △ 단편 황금종려상 '27'(플로라 애나 부다, 프랑스·헝가리)
    △ 황금카메라상 '인사이드 더 옐로 코쿤 셸'(Inside the Yellow Cocoon Shell·팜 티엔 안, 베트남)
    △ 주목할 만한 시선 대상 '하우 투 헤브 섹스'(How to Have Sex·몰리 매닝 워커, 영국)
    △ 주목할 만한 시선 심사위원상 '하운즈'(Hounds·카말 라즈라크, 모로코)
    △ 주목할 만한 시선 감독상 '더 마더 오브 올 라이즈'(The Mother of All Lies·아스메 엘 모우디르, 모로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