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연구원장 "김정은 딸 '주애' 후계자 후보군…여성수령 가능"



통일/북한

    통일연구원장 "김정은 딸 '주애' 후계자 후보군…여성수령 가능"

    핵심요약

    여성수령…"北 수령체제는 만들려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어"
    "김주애 위로 아들 없고 주애가 맏이일 가능성"

    고유환 통일연구원 원장. 통일연구원 제공고유환 통일연구원 원장. 통일연구원 제공
    고유환 통일연구원장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 주애의 후계자 가능성에 대해 "북한 사회에서 여성이기 때문에 후계자가 안 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얘기"라며, "후계자 후보군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고유환 통일연구원장은 26일 통일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여성도 후계자로 만들 수 있는 것이 북한의 수령체제"라며, 이런 입장을 밝혔다. 
     
    고 원장은 "지금 딸 주애를 후계자로 당장 내세운다기보다는 후계자로서의 덕목을 쌓는 과정"이라며, 김 위원장이 각종 공개 활동 현장에 주애를 데리고 다니는 상황이 "김일성과 김정일의 후계 모델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김주애는 지난해 11월 화성17형 ICBM 시험발사 현장에 아버지 김정은을 따라 처음 등장한 뒤 각종 현장에 동행하고 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과거 공식 후계자로 내정되기 전에 아버지 김일성 주석의 각종 현지지도를 수행하며 후계자 수업을 한 바 있다. 
     
    고 원장은 매우 보수적이고 가부장적인 북한 사회에서 과연 '여성 수령'이 나올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수령체제는 만들려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고 답변했다.
     
    고 원장은 "주애라는 이름이 발음상 아직은 정확하지 않다"며, "일본 천황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이름을 물려받는 것처럼 주애도 어머니 '리설주'에서 '주'자를 따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고 원장은 "북한 체제가 종교 체제와 아주 유사하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교주가 아무리 비리를 저질러도 체제는 무너지지 않고,  또 교주가 세상을 뜨면 그 부인이 이어서 교주를 하는 것처럼 북한의 권력체계도 많은 가능성에 열려 있다"고 말했다.
     
    고 원장은 특히 둘째로 알려진 주애 위로 김 위원장의 첫째 아들이 없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개인적으로는 주애가 맏이일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우리 정부는 김 위원장 자녀와 관련해 그 동안 2010년생 아들과 2013년생 딸 김주애, 성별을 알 수 없는 2017년생 등 총 세 자녀로 추정해왔으나, 최근에는 장남의 존재에 대해 '유보적 입장'으로 돌아선 상황이다.
     
    장남 존재설은 지난 2010년대 초 북한으로 남아용 고급 장난감이 수입된 정황 등을 근거로 제기됐으나, 정부의 고위 소식통은 "당시 정보 원천 자체의 신빙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올해 들어 판단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말한 바 있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도 지난 22일 기자들과 만나 "잠행을 하던 김 위원장이 28일 만에 나오면서 또 딸 주애를 데리고 나온 것을 봐가지고는 (장남으로 알려진) 첫째는 없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개인적으로는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고 원장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는 "한미 `워싱턴 선언` 이후 공포의 균형을 이루며 잠시 휴지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고 원장은 "`쌀은 곧 사회주의`라고 하는 북한이 농번기를 맞아 당분간 식량 생산에 주력하며 장기전에 대비할 것"이라며, "그간 강 대 강 대치 국면이었다가 한미 연합훈련이 끝나고 지금은 잠잠한 기간이라 북한도 강하게 대응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 원장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추가적인 경제 제재, 중국과 러시와의 관계에서 부담감을 감수할 수 있겠는가"라면서도, "최종 단계에서 전술핵무기의 비약적인 발전에 필요한 과정이라면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워싱턴 선언에 따라 미국 전략핵잠수함이 한반도에 기항할 경우 무력 도발을 비롯해 어떠한 형태로든 반발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