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희롱 안했는데 성희롱? 류여해, '홍준표 발언' 손배소 패소



법조

    성희롱 안했는데 성희롱? 류여해, '홍준표 발언' 손배소 패소

    연합뉴스연합뉴스
    자유한국당(現 국민의힘) 대표를 지낸 홍준표 대구시장이 기자간담회에서 명예훼손 발언을 했다며 같은 당 소속이었던 류여해 전 최고위원과 정준길 전 대변인이 소송을 냈지만 1심에서 패소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29단독 김병휘 판사는 류 전 최고위원 등이 홍 시장을 상대로 "3010만원을 배상하라"며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

    홍 시장은 지난해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이 '막말 징계'에 대해 묻자 "성희롱하지도 않은 걸 성희롱했다고 거짓말을 하고 소송까지 했잖아요", "한 사람 징계해서 제명해 버렸어요", "그런데 그게 법원에서 받아들여졌어요"라고 답했다.

    앞서 홍 시장은 2017년 자신으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고 주장한 류 전 최고위원을 가리켜 "주막집 주모", "성희롱할 만한 사람한테 해야지"라고 발언했다가 소송을 당해 2020년 4월 "류씨에게 300만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받은 바 있다.

    정 전 대변인 역시 "당원권 1년 정지 징계를 받고 지위보전 가처분을 신청해 받아들여졌다"며 홍 시장이 허위사실을 적시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직접적 성희롱에 해당하는 판결이 아니었다'는 취지로 이번 손해배상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경멸적 감정표현으로 모욕에 해당한다며 손해배상 판결이 선고됐을 뿐, 각 표현이 직접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진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홍 시장의 기자간담회 발언에 대해 "기자의 질문에 즉흥적으로 답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