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옥철' 김포골드라인 대신 버스 타면 月1만원 지원



경인

    '지옥철' 김포골드라인 대신 버스 타면 月1만원 지원

    열차 승객 분산 목적…실현까지는 상당 시일 전망

    70번 버스 노선에 투입된 전세버스가 김포시 고촌역 인근 버스정류장으로 들어서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70번 버스 노선에 투입된 전세버스가 김포시 고촌역 인근 버스정류장으로 들어서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김포시가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승객을 시내버스로 분산하기 위해 버스 요금을 월 1만원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기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의 대안 교통수단인 70번 시내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요금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70번 버스는 출퇴근 시간대 김포골드라인 5개 역(걸포북변역~사우역~풍무역~고촌역~김포공항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지난 1월 신설됐다.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 철도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이 노선의 출근 시간대 버스 운행 횟수를 기존 9회에서 41회로 대폭 늘렸다. 그러나 여전히 철도 승객이 줄지 않자 버스요금 지원책을 구상하고 있다. 시민들이 한 달에 10회 이상 70번 버스를 이용하면 1회 이용 요금 1450원 가운데 일부를 환급(페이백)하는 방식이다.
     
    아직 구체적인 지원 금액은 정하지 않았지만, 버스를 꾸준히 이용하는 시민은 월 1만 원 정도를 지원받도록 할 방침이다. 그러나 앞으로 김포시가 밟아야 할 절차가 많아 실제 요금 지원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버스 요금 지원을 하려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협의회 심의를 받아야 하고, 지원 근거를 담은 관련 조례도 제정해야 한다. 또 요금 환급 시스템도 개발해야 한다.
     
    김포시는 요금 지원 전 버스 이용을 적극 홍보해 철도 승객 분산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가 오는 25일 70번 버스가 다니는 강서구 2㎞ 구간(개화~김포공항)에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완료하면 대대적인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