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가요

    [현장EN:]'청량 Y2K' 유나이트 "즐거운 합 보여드릴게요"

    핵심요약

    데뷔 이래 가장 긴 7개월 공백 깨고 미니 4집 '빛 : BIT 파트 1' 발매
    타이틀곡 '워터폴', 폭포처럼 쏟아지는 청량한 사운드 돋보여
    은호-은상-데이 참여한 팬 송 '슬로건'까지 총 5곡 수록
    '노련해졌다' '성숙해졌다'는 평 듣고 싶어

    9인조 보이그룹 유나이트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 메리홀에서 미니 4집 '빛 : BIT 파트 1' 쇼케이스를 열었다. 브랜뉴뮤직 제공9인조 보이그룹 유나이트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 메리홀에서 미니 4집 '빛 : BIT 파트 1' 쇼케이스를 열었다. 브랜뉴뮤직 제공2022년 4월 '유니-버스'(YOUNI-BIRTH)로 데뷔한 9인조 남성 아이돌 그룹 유나이트는 그 후로 3개월에 한 번꼴로 새 미니앨범을 냈다. 2022년 한 해에만 '유나이트'라는 이름으로 '유니'(YOUNI) 시리즈 미니앨범 3장을 내 바쁘게 활동했다. 전작 발매 7개월 만에 새 시리즈 '빛'으로 돌아온 유나이트는 데뷔 시절처럼 '청량'을 두르고 나왔다. 알차게 활동했던 지난 1년의 경험치를 모아 모아 조금 더 '노련해진' 청량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 메리홀에서 유나이트의 네 번째 미니앨범 '빛 : BIT 파트 1' 발매 쇼케이스가 열렸다. 최근 브랜뉴뮤직의 새 식구가 된 가수 겸 방송인 뮤지가 사회를 본 이날 행사에서 유나이트는 타이틀곡 '워터폴'(WATERFALL) 무대와 뮤직비디오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유나이트가 타이틀곡 '워터폴' 무대를 펼치고 있다. 브랜뉴뮤직 제공유나이트가 타이틀곡 '워터폴' 무대를 펼치고 있다. 브랜뉴뮤직 제공새 시리즈 '빛'을 여는 이번 앨범에서 유나이트는 '청춘이라는 눈부신 순간'을 빼곡히 담은 다섯 곡을 들려줄 예정이다. 타이틀곡 '워터폴'은 제목처럼 폭포가 쏟아지는 듯한 청량한 사운드와 역동적인 전개가 돋보이는 일렉트로 힙합곡이다. 청춘의 순수한 감성을 바다에 빗댄 유나이트표 '여름 시즌 송'이다.

    다섯 곡 중 타이틀곡으로 '워터폴'을 정한 이유를 묻자, 은호는 "수록곡도 다 너무 좋은데 딱 들었을 때 멤버들이 다 같이 이번 타이틀로는 '워터폴'이라고 했다. 귀를 사로잡는 무언가가 있다. 댄스 브레이크도 있고. 그래서 아마 거의 만장일치로 고르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은상은 "저희 데뷔 앨범이 청량한 느낌이었는데 성장한 청량함? 성숙함도 있고 노련미 있는 청량함을 하려고 했다"라고 부연했다.

    왼쪽부터 유나이트 데이, 경문, 스티브. 브랜뉴뮤직 제공왼쪽부터 유나이트 데이, 경문, 스티브. 브랜뉴뮤직 제공'청량' 콘셉트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질문하자 시온은 "유나이트만의 즐거운 합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다. 무대에서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시면서 함께 즐겨달라"라고 말했다. 우노는 "저도 청량 콘셉트 기다렸기 때문에 네 번째 앨범 콘셉트가 청량인 걸 안 순간부터 너무 즐거웠다. 신나는 분위기에 맞춰 멤버들과 열심히 했던 거 같다"라고 전했다.

    현승은 "유니즈(공식 팬덤)분들께 신나게 즐길 수 있는 노래를 들려드리기 위해서 끝까지 달릴 수 있는 체력을 준비했다"라고, 데이는 "아무래도 이번 타이틀곡이 시원시원한 만큼 에너지도 강해야 감정을 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저만의 강한 에너지를 준비했다"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유나이트 시온, 우노, 은상. 브랜뉴뮤직 제공왼쪽부터 유나이트 시온, 우노, 은상. 브랜뉴뮤직 제공유나이트는 이번 앨범에서 대학교 댄스 동아리 콘셉트를 선보였다. 멤버들을 한 명씩 모으는 확신의 리더 은상, 조용해 보이지만 춤이 취미인 우노, 자기주장이 확실한 아웃사이더 유학생 스티브, 춤에 대한 열망이 가득한 수석 입학생 경문, 의리파이자 농구부 전설인 형석, 귀여운 외모의 해결사 은호, 속을 알 수 없는 또 다른 농구부 전설 현승, 하고 싶은 게 많지만 뭘 할지 모르는 신입생 시온, 자신감 넘치고 고집 센 춤꾼 데이.

    특히 이들은 요즘 유행하는 Y2K(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반의 분위기나 감성) 패션으로 눈길을 끌었다. 은호는 "레트로(복고)적인 사운드가 가미돼 있고, 최근 Y2K가 되게 붐이어서 트렌드에 맞게 따라가는 부분이 없지 않은 것 같다"라며 "작년 연말 가요제에서 Y2K 콘셉트 무대를 많이 해서 그걸 보며 옷이나 느낌을 많이 참고했던 것 같다"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유나이트 은호, 현승, 형석. 브랜뉴뮤직 제공왼쪽부터 유나이트 은호, 현승, 형석. 브랜뉴뮤직 제공이번 앨범에는 타이틀곡 '워터폴'뿐 아니라 차가운 현실에도 나만의 길을 걸어 나가겠다는 '아이시'(ICY), 우리를 보고 싶다면 TV를 틀어 함께하자고 권하는 '룩 앳 더 티브이'(LOOK AT THE TV), 함께 떠나는 여행의 설렘을 표현한 일렉트로 팝 넘버 '트립'(TRIP), 은호·은상·데이가 직접 작사에 참여한 팬 송 '슬로건'(SLOGAN)까지 총 5곡이 실렸다.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면서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일까. 은상은 "세 번째 앨범(전작)에 비해서 노련해졌다, 성숙해졌다는 말. 가창 면에서도 멤버들이 발전한 것 같아서, '유나이트 노래 좋다' '유나이트 노래 잘한다'라는 뉘앙스를 풍기고 싶다"라고 바랐다.

    유나이트의 네 번째 미니앨범 '빛 : BIT 파트 1'은 17일 저녁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공개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