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송영길 깡통폰? 방어권 넘어선 증거인멸 해당"



법조

    검찰 "송영길 깡통폰? 방어권 넘어선 증거인멸 해당"

    "수사 앞두고 증거물 삭제? 증거인멸 해당"
    "실제 폐기 여부·동기 등 경위 파악 예정"
    "조만간 현역 의원 등 주요 피의자 소환"
    50억 클럽 수사도 고삐…"사안 실체 접근"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불법 금품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송영길 전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류영주 기자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불법 금품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송영길 전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류영주 기자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불법 금품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송영길 전 대표가 초기화된 휴대전화를 제출한 것을 두고 "방어권 보장을 넘어서 증거인멸에 해당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증거인멸이 아닌 정당한 방어권 행사 조치라는 송 전 대표 측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1일 송 전 대표의 '깡통폰' 제출과 관련해 "수사를 앞두고 (피의자가) 주요 증거물을 삭제하는 등 행위는 방어권 보장을 넘어서 증거인멸에 해당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던 지난해 12월 출국한 송영길 전 대표가 향후 문제가 될 것을 염두에 두고 휴대전화를 정리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실제로 휴대전화를 폐기했는지, 했다면 왜 했는지, 그 행위가 증거인멸에 해당하는지 등 경위를 파악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현역 국회의원을 포함한 돈봉투 사건 관련 주요 피의자를 소환하겠다"고도 덧붙였다. 법조계에서는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 검찰에 입건된 현역 의원에 대한 소환 통보가 이르면 다음주 중 이뤄질 것으로 본다.

    윤관석·이성만 의원. 윤창원 기자윤관석·이성만 의원. 윤창원 기자
    앞서 송 전 대표는 자신의 주거지 등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다음 날인 지난달 30일 수사팀에 자신의 휴대전화를 제출했다. 하지만 이 휴대전화는 기존에 송 전 대표가 사용하던 것이 아니라 새로 개통한 휴대전화로 사실상 '깡통폰' 상태였다고 한다.

    송 전 대표 측은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로 출국한 뒤 국내에서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현지에서 폐기했고, 귀국 전까지는 송 전 대표가 방문연구교수 활동을 한 파리경영대학원 측이 제공한 휴대전화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귀국 후 새로운 휴대전화를 개통해 이를 검찰에 제출했다는 것이다. 송 전 대표 측 법률대리인은 휴대전화 교체 경위를 묻자 "방어권 행사 차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을 두 차례 시도 끝에 지난 8일 구속한 뒤 송 전 대표의 전 보좌관 박모씨 등 주요 관련자를 연일 소환해 조사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애초 압수수색 과정에서 입건한 관련자 9명과 송 전 대표 등 외에 금품 조성 및 살포 과정에 개입한 복수 관련자들의 관여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범위를 넓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달 21일 법원이 강씨의 첫번째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한 뒤 추가 수사 과정에서 "주요 증거에 대한 삭제 등 인적·물적 증거를 조직적으로 인멸하려는 정황을 확인했고, 심문 과정에서 그 부분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밝혔다.

    류영주 기자류영주 기자
    검찰은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 사건의 또 다른 한 축인 50억 클럽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고삐를 당기고 있다.

    수사팀은 곽상도 전 국회의원 부자(父子)의 '50억 뇌물' 의혹과 관련해서 당시 하나은행 부행장 등을 압수수색하고 조사하며 '대장동팀' 컨소시엄 구성 과정의 퍼즐 조각을 맞추고 있다.

    또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알선수재 혐의에 대해서도 검찰은 "수수 약정 이익과 직무 관련성 등 사건의 핵심 실체에 다가가고 있다"고 표현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우리은행 당시 부행장을 소환해 박 전 특검이 우리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우리은행의 대장동 컨소시엄 PF 대출 참여 전후 경위를 캐물었다.

    검찰 관계자는 "진행 중인 압수물 분석과 관련자 조사가 마무리되면 50억 클럽 관련 핵심 피의자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