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어린이집 폐원 속출, 농어촌지역 보육 문제 난감



전북

    어린이집 폐원 속출, 농어촌지역 보육 문제 난감

    전북도의회 김슬지 의원, '보육 난민' 우려 제기
    "보육시설 없는데 어떤 청년이 농촌에 정착하나?"
    맞춤형 소규모, 거점형 공동어린이집 등 대안 촉구

    전북도의회 김슬지 의원이 제 399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전북도의회 제공전북도의회 김슬지 의원이 제 399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전북도의회 제공농어촌 지역의 어린이집 폐원이 증가하면서 보육 문제가 또 다른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전북도의회 김슬지 의원(비례) 제399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최근 3년 사이 도내 어린이집 300개가 폐원한 가운데 도내 읍면 지역 내 어린이집이 1군데에 불과한 곳이 49곳에 이른다"고 밝혔다.

    또, "이들 49곳의 어린이집의 정원 대비 원아 충원률이 절반을 밑도는 42.9%에 그치고 있으며 앞으로 전북지역에서 복지부 지원 기준을 채우지 못하는 어린이집이 속출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슬지 의원은 "보육시설이 부족해 아이를 키우지 못하는 역설적인 구조 속에서 청년들의 농어촌 정착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따라서 "농어촌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조속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마을단위 맞춤형 소규모 어린이집'이나 거점을 중심으로 인접 마을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거점형 공동어린이집'을 추진할 것으로 제안했다.

    김 의원은 "제주도의 경우 농어촌 지역 보육지원 조례를 제정해 읍면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 운영을 위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고 경기도 파주나 경상북도는 농어촌 지역 보육에 관한 사항을 별도로 마련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슬지 의원은 따라서 "전라북도는 시 중앙 정부의 공모와 지원에만 의지하지 말고 지역의 현실과 특성을 고려해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