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지질연구원 "지난 2월 튀르키예 지진 9분 후 우리나라서도 지진동 관측"

지질연구원 "지난 2월 튀르키예 지진 9분 후 우리나라서도 지진동 관측"

핵심요약

국외 주요 지진현황 담긴 'KIGAM 국외지진 연구현황' 발간
지난 2월 튀르키예 지진동, 우리나라에서도 9분 후 관측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광대역 관측소에서 관측된 튀르키예 지진파.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광대역 관측소에서 관측된 튀르키예 지진파.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13일 지난 2월 튀르키예 대지진에 따른 지진동이 우리나라에서도 감지됐다고 밝혔다.
 
지질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월 6일 튀르키예 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9분 50초 만에 약 7000㎞ 떨어진 우리나라에서도 지진동이 관측됐다.
 
당시 한반도에 최초로 도달한 P파는 백령도에서 감지됐다. 지질연구원의 지하수환경연구센터가 운영하는 전국 11개 지하수 관측망 가운데 경북 문경과 강원 강릉 관측정에서는 지하수위 변화가 감지되기도 했다.
 
지진이 발생할 경우, 지하수를 함유한 지층인 대수층 주변 암석들에 압력이 가해진다. 이에 대수층에서 압축과 팽창이 발생하면서 지하수 수위가 상승 및 하강을 반복한다.
 
튀르키예의 7.8 규모 지진 당시 문경에선 약 7㎝, 강릉은 약 3㎝의 지하수 수위가 상승했다. 규모 7.5의 여진으로 인해선 문경 관측정에서 수위가 3㎝ 하강했다.
 
지질연구원은 이날 국외 주요 지진 연구현황 등이 담긴 'KIGAM 국외지진 연구현황'을 발간했다.

이평구 원장은 "튀르키예 지진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외 지진 연구 현황과 전망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0

1

전체 댓글 2

새로고침
  • KAKAO천기만기2020-05-08 12:18:47신고

    추천0비추천0

    어리다고 봐주고 조현병이라 봐주고 술취했다 봐주고, 날로달로 활개치는 강력범은 누그러들줄 모른다,

  • NAVER밤바다2020-04-30 08:30:47신고

    추천2비추천0

    이런 범죄자들은 사회와 격리시켜야지
    괴롭히는 후배와 친하게 지낸다고 집단성폭행이면
    얘들이 괴롭히는 학생은 어느 정도였을지
    흉악한 범죄를 저지르면서 자기들 나이 계산하고 있었을걸

    흉악범에 대한 처벌부터 어린 범죄자에 대한 처벌까지
    처벌의 의미가 없을 정도로 너무 약하다.
    피해자는 상상할 수 없는 고통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