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종시, 전동면 송성리에 폐기물 처리 시설 조성



대전

    세종시, 전동면 송성리에 폐기물 처리 시설 조성

    입지 선정위 통해 결정, 2030년 준공목표 절차 추진
    지역 주민들 '세종시장의 밀실 행정, 소각장 설치 반대'

    세종시가 전동면 송성리에 오는 2030년까지 폐기물 처리 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

    전동면 일대 주민들은 "최민호 세종시장이 밀실 행정으로 폐기물 처리 시설 조성 계획을 확정했다"며 "행정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세종시는 30일 폐기물 처리 시설 입지 선정위원회를 열어 전동면 송성리 일대를 폐기물 처리 시설 입지로 결정했다. 선정위는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검토해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동면 송성리 입지는 타당성 조사에서 입지·사회·환경·기술·경제적 조건 등 5가지 분야 평가 결과 전체 100점 만점 중 87.6점을 받았다고 시는 덧붙였다.

    시는 또 지난해 9월 금강유역환경청과 △자원환경 보전 △생활환경 안전성 △사회·경제환경과의 조화성 등에 대해 협의를 완료했다고 했다.

    세종시는 오는 6월쯤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 결정·고시 뒤 도시계획시설 결정 등 절차를 밟아 나가 오는 2030년 준공할 계획이다. 시가 계획한 폐기물 처리시설은 1일 소각량 400톤, 음식물자원화 1일 80톤을 처리하는 시설이다. 주민 편익 시설과 문화·체험시설도 들어설 계획이다.

    시는 생활 폐기물이 지난 2016년에 하루 99톤에서 지난해에는 하루 200톤까지 증가하해 민간 위탁 처리 비용으로 110억 원을 내고 있어 친환경종합타운 건립에 나섰다.

    전동면 일대 주민들은 행정소송에 나설 것이라며 반발했다.

    '북부권 쓰레기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폐기물 처리 시설은 전동면 마을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종 시민 전체의 문제"라며 "도심형 친환경 폐기물 처리 시설을 외면한 채 세종시가 밀실에서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원회는 "최민호 세종시장이 지방선거 전에 주민들에게 약속했던 것과는 달리 일방적이고 불통 행정을 하고 있다"며 "이런 행정을 방관하는 세종시 의회를 규탄하며 입지선정위원 명단 공개와 더불어 해체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은 행정 소송 등 반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