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DB하이텍, 팹리스 물적분할 확정…"6조 규모 성장 목표"



기업/산업

    DB하이텍, 팹리스 물적분할 확정…"6조 규모 성장 목표"

    일부 주주 반발에 "소액주주 위한 안전장치 마련" 강조

    DB하이텍 제공DB하이텍 제공
    DB하이텍이 일부 주주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팹리스(반도체 설계) 사업 부문을 자회사로 물적분할한다.
     
    DB하이텍은 29일 주주총회를 열고 팹리스 사업을 담당하는 브랜드 사업부를 분할하기로 결정했다. 전체 의결권 있는 주식수의 53%가 해당 안건에 찬성했다.
     
    일부 주주는 주총장에서 안건에 반대했다. 회사가 주장하는 팹리스 자회사 분할은 주주들의 이익에 반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상장하지 않겠다는 시점으로 '5년'을 제시한 것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한 주주는 "저희가 조사한 결과 물적분할은 평균 98일의 숙려기간을 거쳤는데 DB하이텍은 21일 만에 날치기를 시도한 것"이라며 "100% 자회사로 5년을 유지할 것이라는 말도 신뢰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DB하이텍 제공DB하이텍 제공
    이에 대해 의장을 맡은 최창식 부회장은 "소액주주를 위한 충분한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5년 안에 자회사를 상장할 경우, 상장 여부를 주총 특별결의로 결정하도록 모회사 정관에 명시하겠다는 게 DB하이텍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DB하이텍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최 부회장은 "파운드리와 팹리스가 서로 속박 없이, 거침없이 최대의 속도로 발전하는 것이 저희 목표"라면서 "기업 가치를 현재 2조 원 규모에서 앞으로 6조 원으로 성장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팹리스 물적분할에 대해 "물적분할은 100% 자회사이기 때문에 모기업의 지원으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반면, 인적분할은 모기업이 지원할 방법이 없고 자본력이 약해 적대적 M&A(인수합병)에 먹잇감이 되기 쉽다"고 덧붙였다.
     
    DB하이텍은 이날 사내이사에 조기석 사장과 양승주 부사장을 선임하고,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김준동 법무법인 세종 상근고문과 정지연 경북대 생태환경대학 부학장을 선임했다. 이 밖에 배당은 주당 보통주 1300원, 우선주 1350원을 확정했다.
     
    DB하이텍 관계자는 "파운드리와 팹리스 각각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기업으로 성장하라는 주주 여러분의 목소리를 명심하고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