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스코그룹, 광양에 포항 준하는 지역균형안 제시해야"



전남

    "포스코그룹, 광양에 포항 준하는 지역균형안 제시해야"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 포항 이전 소식에 광양 지역사회 '술렁'
    지자체·시민사회, 포스코케미칼 본사 등 광양 이전 촉구
    상생협의회 TF 3차회의 조만간 개최 전망…'기대반 우려반'

    지난해 4월 20일 광양시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포스코 지역상생협력 논의를 위한 상생협의회 TF 회의에 시민사회단체가 참석한 모습. 이날 연기된 회의는 같은 해 지난 5월 3일에서야 이뤄졌다. 광양참여연대 제공지난해 4월 20일 광양시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포스코 지역상생협력 논의를 위한 상생협의회 TF 회의에 시민사회단체가 참석한 모습. 이날 연기된 회의는 같은 해 지난 5월 3일에서야 이뤄졌다. 광양참여연대 제공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의 포항 이전 확정과 함께 전남에서 지역균형 차원의 요구가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와 전라남도, 광양시가 꾸린 '상생협의회 TF팀' 3차 회의가 조만간 열릴 것으로 예상돼 이번에야말로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본사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한다는 내용이 담긴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포항 시민사회의 요구에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 이전이 결정되자 제철소가 있는 광양에서도 포스코그룹에 대한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광양참여연대는 광양이 홀대받고 있다는 입장을 즉각 내놨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의 포항 이전 결정은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합당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포스코케미칼 본사의 광양 이전 △신사업 투자 및 연구 인프라 확대 △광양에 계약전담부서 신설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활성화 등의 수용을 촉구했다.
     
    전라남도 역시 지난 21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해부터 포스코와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성의 있는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전남에도 그룹 차원의 조치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처럼 균형발전을 위한 요구가 이어지는 가운데 포스코와 전라남도, 광양시, 지역 시민사회 등으로 구성된 '상생협의회 TF'(이하 상생TF)의 역할에 다시 한 번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상생TF는 당초 올해 2월쯤 3차 회의를 열고 추가적인 논의를 이어가려 했으나 잠정 연기된 상황이다.
     
    다만, 1·2차 회의에서 '공회전'만 했다는 평가를 받는 등 일부에서는 이번 회의도 알맹이 없이 끝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포스코 측이 앞서 광양시에 제출한 '광양시-포스코그룹 상생협력 합의서(안)'에 지역사회의 핵심 요구사안인 포스코케미칼 본사의 광양 이전 등은 빠진 채 △미래발전협의회 구성 △지역 중소기업 지원 등의 내용만 담긴 점도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한다.
     
    광양참여연대 관계자는 "포항 보다 더 큰 것이 아닌 그에 준하는 조치를 바라는 것이다. 지역적 안배 차원에서 포스코케미칼 본사 소재지라도 광양으로 이전해야 할 때"라며 "포스코는 그동안 광양시민들의 배려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상응하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