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잘 나가던 에코프로…압수수색만 두 번 받은 이유?



청주

    잘 나가던 에코프로…압수수색만 두 번 받은 이유?

    전·현직 임직원 불공정 주식 거래 의혹 압수수색
    2020~2021년 미공개 정보 이용 거래 정황
    "기존 수사 연장선" 에코프로, 확대해석 경계
    시장 신뢰 악영향 전망…주식 하락하다 반등

    에코프로 제공에코프로 제공충북 청주시 오창읍에 본사를 둔 에코프로가 최근 주식 불공정 거래 의혹으로 금융당국과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안팎이 뒤숭숭한 분위기다.
     
    자산 총액 5조 원을 돌파하며 대기업 진입을 눈앞에 둔 에코프로지만, 불공정 주식 거래 의혹으로 여전히 곤욕을 치르고 있는 모양새다.
     
    20일 에코프로에 따르면 지난 16~17일 금융위원회와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이 에코프로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지난 2021년에 이어 두 번째 압수수색이다.
     
    검찰과 금융위는 지난 2020~2021년 전·현직 임직원들이 공개되지 않은 정보 등을 이용해 주식 거래를 한 정황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등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주식 관련 문서와 PC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불공정 주식 거래를 한 정황이 드러난 에코프로 이모 전 회장을 포함한 전·현직 임직원 5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했다.
     
    이모 전 회장은 1심에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벌금 35억 원을 선고받고 항소했다. 같은 혐의로 기소된 임직원들 역시 징역 1년~1년 6월을 각각 선고받았다.
     
    에코프로 측은 이번 압수수색을 당시 수사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다.
     
    에코프로는 전날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올려 "이미 2020~2021년 회사의 주요 공시 사항과 관련해 임직원의 불공정 주식거래 의혹에 대한 조사를 받았다"며 "이번 조사는 기존 조사 대상 기간과 유사해 그 연장선의 조사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적극 협조했으며 현재 해당 기관으로부터 구체적인 결과를 통보받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에코프로 측은 이번 수사와 별개로 청주 오창에 14만㎡ 규모의 R&D캠퍼스 조성 등 사업 확장과 국내·외 투자 계획은 지속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이번 검찰 등의 수사에서 기존 불공정 주식거래가 아닌 또 다른 임직원의 혐의 등이 드러날 경우 에코프로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업계에서는 잇따른 내부자 거래와 관련된 의혹으로 에코프로를 향한 시장 신뢰가 크게 하락할 수밖에 없고, 단기적으로는 계열사 상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까지 급격한 상승 추세를 보이던 에코프로 관련주(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치앤) 주가는 내부자 거래 수사 소식이 전해지며 20일 장중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기도 했다. 
     
    에코프로는 장중 한 때 13.0%, 에코프로비엠은 9.3%, 에코프로에이치앤 13.0% 떨어지기도 했으나 오후부터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 두 종목은 모두 주가가 반등하면서 전 거래일보다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다.
     
    한편 에코프로의 주가는 올 들어 359%나 급등했다. 지난 15일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에코프로에 4억 원을 투자해 10억 원을 벌어 퇴사했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에코프로는 지난 2002년 오창과학산업단지에 본사를 두고 입주한 이차전지 양극소재 관련 기업이다. 지난해 기준 자산 총액 5조 원을 넘어서 충북 연고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대기업 지정을 앞두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