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커스, 1척당 4조원 핵잠수함 호주 조기 이전 합의



미국/중남미

    오커스, 1척당 4조원 핵잠수함 호주 조기 이전 합의

    핵심요약

    미국·영국·호주 3국 정상 미국서 합의
    2030년초 3척 판매…필요시 2척 추가
    바이든 "10년 더 빨리 배치"…中 대응용

    13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해군기지 포인트 로마에 도착해 미국·영국·호주 안보협정인 AUKUS를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13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해군기지 포인트 로마에 도착해 미국·영국·호주 안보협정인 AUKUS를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에 대항해 오커스(AUKUS)라는 이름의 안보 동맹을 맺은 미국과 영국, 호주 3국 정상이 호주에 공급하기로 했던 핵추진 잠수함 인도 시점을 앞당기기로 합의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미국이 2030년대 초까지 호주에 버지니아급 핵잠수함 3척을 인도하고 이후 필요시 2척을 추가로 인도하기로 합의했다.
     
    이 잠수함의 가격은 대당 30억 달러(4조원)에 이른다.
     
    영국 역시 미국의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한 핵잠수함을 호주에 인도하기로 했다.
     
    앞서 이들 3국은 2021년 오커스를 결성하면서 2040년까지 호주가 8척의 핵잠수함을 보유하도록 한다는 데 합의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향후 수십년간 평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사적인 변곡점에 서 있다"면서 이 같은 합의 내용을 전한 뒤 "이는 많은 사람의 예상보다 10년은 빠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 위치한 해군기지 포인트 로마(Point Loma)에서 공개연설하는 미국·영국·호주 정상들. 연합뉴스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 위치한 해군기지 포인트 로마(Point Loma)에서 공개연설하는 미국·영국·호주 정상들. 연합뉴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이날 거래에 대해 "호주 역사상 국방 능력에 대한 단일 투자 가운데 가장 큰 규모"라고 설명했다.
     
    호주는 향후 수십년간 핵잠수함 수입에 이어 자체 건조 능력을 전수받기 위해 1천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앨버니지 총리는 이어 "미국이 핵 추진 기술을 공유하는 것은 지난 65년 내 처음이자 이번이 두 번째"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미국이 핵잠수함 기술을 그 동안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공유한 국가는 영국이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별도 성명을 통해 "오커스 파트너십의 이익은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확장할 것", "대서양 횡단과 인도·태평양 동맹 및 파트너를 더 긴밀히 연결해 우리의 집단적 힘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혀 이번 핵잠수함 조기 이전을 중국 대응용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