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튀르키예 1천만 달러 조성해 이재민촌 참여 적극 지원"



대통령실

    尹 "튀르키예 1천만 달러 조성해 이재민촌 참여 적극 지원"

    尹, 청와대 영빈관서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격려 오찬
    튀르키예서 임무 마치고 돌아온 대원들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
    尹-김건희 여사, 튀르키예 지진 파견 구조견 격려 행사도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튀르키예 지진 대응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격려 오찬에서 대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튀르키예 지진 대응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격려 오찬에서 대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정부와 민간이 함께 1천만 달러 이상의 재원을 마련해 튀르키예 정부가 추진하는 이재민 임시거주처 사업에 참여하고 그 조성부터 운영까지 적극 지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튀르키예 지진 피해 현장에서 임무를 마치고 돌아온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및 민·관 관계자들과 오찬을 갖고 "정부는 여러분의 헌신과 국민들의 따뜻한 마음과 함께 튀르키예 복구와 재건을 위한 지원도 앞으로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해외긴급구호대의 헌신과 노고에 대한 감사를 나타하고 "총알만 날아다니지 않았을 뿐전쟁터와 다름없는 힘든 상황에서도 혼신을 다해 인명 구조에 매진한 것은 여러분의 바로 인류에 대한 애정"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긴급구호에 이어서 튀르키예의 재건을 돕는 민간의 온정의 손길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해운업협회가 튀르키예 이재민들의 임시주택으로 활용할 중고 컨테이너 250동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정부는 3, 4월 중 최대한 빠르게 현지에 수송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와 민간이 함께 하는 지원 사업이 양국이 진정한 형제 국가임을 보여주는 우정의 상징이 되고 튀르키예 국민이 조속히 일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오찬 시작 전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과 전날 전북 김제시 주택 화재 진압 중 순직한 고(故) 성공일 소방관을 위해 묵념했다.

    尹대통령-김건희 여사, 튀르키예 지진 파견 구조견 격려 행사도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소감 발표 경청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소감 발표 경청하는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행사에서는 구호대원들의 소감 발표 시간도 진행됐다.

    이인우 국군의무사령부 대위는 "돌이켜 생각해보면 저희가 활동했던 구조 현장은 총알만 날아다니지 않았지 전쟁터와 다름없었다"며 "엊그제까지만 해도 행복했던 가정이 지진으로 인해 이렇게 무너져내릴 수 있다는 사실에 가슴 한 켠이 아려왔다"라고 말했다.

    양영안 중앙119 구조본부 시흥화학구조센터 팀장은 "정부가 신속한 해외 파견 결정으로 골든타임 내에 튀르키예 구조 현장에 도착할 수 있었다"며 "소중한 8명의 생명을 구조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7일 튀르키예 구조 인력 파견을 지시했고, 정부는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42명(1진 118명, 2진 21명)의 구조 인력을 파견했다.

    대통령실은 "과거에는 17차례에 걸친 구호대 파견에도 불구하고 생존자 구조가 단 1명에 그쳤던 것과 달리, 이번 튀르키예 지진의 경우 신속한 파견 결정으로 골든타임 내 현장에 도착한 구호대는 8명의 고귀한 생명을 살렸다"라고 전했다.

    또한 튀르키예의 재건·복구까지 지원하라는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파견된 긴급구호대 2진은 튀르키예 정부와 협의해 이재민들의 안정적인 거주와 일상생활 복귀를 지원하는 재건 사업을 수행했다.

    한편 오찬 행사 전 윤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여사는 '튀르키예 지진 파견 구조견 격려 행사'를 갖고 튀르키예 지진 현장에 파견돼 10일 동안 구조활동을 벌인 119구조견(티나·해태·토백·토리)을 만나기도 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구조 과정에서 다리에 상처를 입은 119구조견 토백과 해태를 살펴보고 구조견과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