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이브 vs SM '주주제안' 맞불…31일 주총 운명은?



문화 일반

    하이브 vs SM '주주제안' 맞불…31일 주총 운명은?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 로고. 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 제공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 로고. 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 제공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오는 31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맞불 작전에 돌입했다.

    하이브는 2일 SM의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비전과 전략, 분배 정책 등을 발표하며 주주제안 캠페인 페이지를 오픈했다.

    이를 통해 하이브는 31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의 의결권 위임을 간곡하게 권유하는 한편, 사내이사 후보자인 정진수 하이브 CLO(최고법률책임자), 이재상 하이브 아메리카 대표의 주주제안 설명 영상을 게재하며 주주 권익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공개했다.

    하이브는 주주제안 캠페인에 대해서 "SM 현 경영진이 주주가치를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SM 현 경영진이 승인한 △카카오와의 '부당한' 사업협력계약 △단기에 급성장해야 달성할 수 있는 비현실적인 'SM 3.0' 재무 목표 △여론을 호도하는 감정적인 메시지 전략 등을 끊어내고 경영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더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다.

    하이브는 캠페인 웹사이트 내 전자 위임 페이지를 마련하고 개별 주주들이 보유한 의결권을 간편하게 위임할 수 있도록 했다. 보유 주식수에 관계없이 누구나 주주권을 원활히 행사하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하이브는 "주주제안을 통해 본질적인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2차 IP 사업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사업 운영 전문성을 갖춘 이사회 후보를 고르게 추천했다"고 전했다.

    사내이사 후보자로 이재상 하이브 아메리카 대표와 정진수 하이브 CLO, 이진화 하이브 경영기획실장을 제안했다. 이들 후보자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IT·콘텐츠 기업의 전략과 운영, 법률, 재무 분야에서 다방면의 경험을 쌓아 왔다.

    사외이사 후보자로는 강남규 법무법인 가온 대표변호사와 홍순만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임대웅 유엔환경계획(UNEF) 금융이니셔티브 한국 대표를 추천했다. 강남규 대표변호사는 법률 전문가, 홍순만 교수는 공인회계사이자 사회과학 분야의 권위자, 임대웅 대표는 ESG 및 환경 분야의 전문가다.

    기타비상무이사 후보자로는 변호사 출신으로 로커스홀딩스 대표와 플레너스 엔터테인먼트 대표를 역임한 박병무 VIG파트너스 대표 파트너를 추천했다. 비상근 감사 후보자로는 안진회계법인과 김·장 법률사무소 등에 재직한 경험이 있는 공인회계사 최규담 전(前) NC소프트 상무를 추천했다.

    하이브는 "주주제안이 받아들여지면, 과거 SM의 경영 상 문제를 주도하고 승인했던 인물들과 주주가치 제고에 대해 일관성 없는 잣대를 적용해 온 얼라인파트너스 관계자들은 SM에서 의사결정권을 잃게 된다"고 했다.

    하이브는 이사회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관 변경안도 제시했다. 하이브는 △준법감시인 제도 도입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의 분리 △산하 위원회 설립 및 독립적 운영 보장 등의 장치를 마련해 SM의 내부통제 강화 및 선제적인 법률리스크 방지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하이브 이재상 사내이사 후보자는 영상을 통해 SM의 'SM 3.0' 전략에 하이브가 함께 할 경우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요소들을 짚었다.

    먼저 'SM 3.0'의 전략적 방향에 공감의 뜻을 표한 이 후보자는 SM 3.0의 주요 사업을 하이브가 이미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음을 설명했다. △인수 레이블(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신설 레이블(어도어), 기존 레이블(빅히트 뮤직)을 모두 성공시킨 멀티 레이블 운영 경험 △2차 IP사업 매출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린 IP 콘텐츠 다변화 및 사업화 역량 △북미 시장의 압도적인 네트워크를 비롯한 글로벌 사업 인프라 △SM이 계획한 신사업 투자 영역 대부분에서 이미 검증된 하이브의 신사업 이력 등이 소개됐다. 하이브가 'SM 3.0'의 방향성을 가장 잘 이해하며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어 하이브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SM 3.0' 전략 실행과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를 공유했고, 현실적인 눈높이에서 재무적, 사업적 리스크가 예상됨에 따라 해당 요인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후보자는 SM과 하이브가 시너지를 내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긴 시간을 할애했다.

    이 후보자는 △SM의 본질인 음악사업은 오리지널 음악 콘텐츠의 품질 최고주의 철학을 공고히 유지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 △미국 시장에서의 카탈로그 사업 운영 경험을 활용하여 리믹스, 컬래버레이션, 플레이리스트 협상, 2차 IP 치환 등의 카탈로그 사업 효율화 및 성장 전략을 추진할 것 △아티스트 팬분들과의 소통과 니즈 대응력 또한 높여나갈 계획으로, 현재 잘 이루어지고 있는 영역은 더욱 공고히 하면서 추가로 '약속의 준수'와 '아티스트 보호' 관점에서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전략에 대해서도 그는 △현지 음악사업 경험과 네트워크가 없는 신규 파트너가 아닌, 주류 사업자와의 파트너십 활용 △제반 비용이 소요되는 사업기지 구축에 중점을 두지 않더라도 팬 데이터 기반으로 효율적인 글로벌 활동 추진 △강화되는 협상력을 바탕으로 한 통합적인 사업 확장 및 수익성 향상 등 글로벌 톱 티어 음악 기업에 함께 대항하기 위한 여러 성장 방안을 제시했다.

    끝으로 하이브는 주주와 경영진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주주 환원 및 보상 정책을 계획했다.

    이재상 사내이사 후보자는 "향후 3년간 SM의 당기순이익 30% 배당성향을 유지하면서 성장과 주주가치를 균형있게 제고하는 보상체계를 도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요계에 따르면 SM도 최근 소액 주주들에게 서한을 보내 설득했다.

    SM은 이 서한을 통해 "하이브 이사회는 당연히 새로운 사업 기회를 (SM이 아닌) 하이브에 줄 것"이라며 '규모도 더욱 크고 동종 업계에 속한 하이브에 SM이 인수되면 좋은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좋은 연습생도, 좋은 곡도, 좋은 안무가와 공연 기획도 모두 하이브가 SM에 가지는 지분율보다 더 높은 지분율을 가진 빅히트(방탄소년단 소속사), 어도어(뉴진스 소속사), 쏘스뮤직(르세라핌 소속사), 플레디스(세븐틴 소속사) 같은 산하 레이블에 먼저 배정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SM은 카카오가 9만원에 유상증자와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것에는 찬성하고 하이브의 12만원 공개매수는 반대하는 것에 대한 해명도 내놨다.

    SM은 "카카오의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은 당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위한 것"이라며 "발행 규모가 총 9%에 불과해 경영권이 없을 뿐더러 당사와 사업 영역이 거의 겹치지 않아 당사 주주가치에 도움이 되는 충분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하이브가 SM 경영권 인수를 위해 주식 공개매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를 불법적으로 방해한 세력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자 조사에 나섰다.
     
    하이브는 경영권 인수 목적으로 지난달 10일부터 전날까지 SM 보통주 최대 595만 1826주(지분율 25%)를 주당 12만 원에 사들이기 위한 공개매수를 진행했지만 SM 주가가 이를 넘어서면서 사실상 실패로 돌아갔다는 평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