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출산 후 바로 복직해야하는데"…서울시 어린이집 '0세 전담반' 늘린다



서울

    "출산 후 바로 복직해야하는데"…서울시 어린이집 '0세 전담반' 늘린다

    출생아는 줄지만 0세 보육수요는 증가

    연합뉴스연합뉴스
    생후 12개월 미만 0세 영아를 전용 보육실에서 전담 보육하는 어린이집이 서울시에 모두 70곳이 운영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8일, 공개모집을 통해 서울형 0세 전담반을 운영할 어린이집 70개 소, 모두 100개 반 선정을 완료하고 다음달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0세 전담반은 생후 12개월 미만 영아를 안전하게 돌보기 위해 전용 보육실에서 전문교육을 이수한 보육교사가 2명의 아동을 돌보게 된다. 법정기준은 보육교사 1인당 3명의 영아를 돌보도록 돼 있지만 서울시는 보육교사의 부담을 줄였다.

    서울시에 따르면 출생률 감소로 0세 아동 인구수 자체는 감소하고 있지만, 0세 연령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은 2018년 16.5%에서 22년 23.3%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0세 영아는 업무과중 등의 이유로 지난해 말 기준 서울시 어린이집 4712곳 중 26.3%가 0세반을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0세 전담반 신설을 위해 어린이집에 반당 운영비를 최대 111만3천원까지 지원하고, 담임보육교사 수당도 월 5만원 지원하기로 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번에 선정된 70개 어린이집 가운데 40%에 해당하는 28개 어린이집은 기존에 0세반을 운영하지 않은 곳"이라며 "서울형 0세 전담반 사업이 증가하는 영아보육 수요를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형 0세 전담반 운영 어린이집 명단은 서울시보육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