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청장 "건설현장 불법행위 뿌리뽑겠다…1211명 수사·16명 구속"



사건/사고

    경찰청장 "건설현장 불법행위 뿌리뽑겠다…1211명 수사·16명 구속"

    "소극적으로 대응했던 사안 발생하면 신속하게 현장 검거 등 적극 대응 지시"
    대공수사권 이첩 관련 "경찰 역랑 키우는 작업중…국정원과 합동수사팀 만들어 수사 같이 해볼 것"

    윤희근 경찰청장. 윤창원 기자윤희근 경찰청장. 윤창원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은 6일 "건설 현장을 둘러싼 불법적인 행태에 대해서 이번만큼은 바로 뿌리를 뽑겠다는 각오로 임할 생각"이라고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윤 청장은 이날 오천 경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건설 현장 불법 행위 관련 수사와 관련해 "각 시도청 단위의 반부패·강력범죄수사대를 투입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 특별단속을 해서 지난해 12월 8일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266건, 1211명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고, 구속 16명을 포함해 40명을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며 "여타 250건 114명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인 첩보 수집이 우선 필요하고, 현장에서 기존에 약간 소극적으로 대응했던 사안이 발생되면 신속한 현장 검거 등 적극적인 대응을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내년부터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이 경찰로 완전히 넘어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많은 우려가 있는 것을 알기 때문에 지난해부터 금년까지 우리가 오로지 대공수사권을 경찰이 하도록 하기 위해 역량을 키우는 작업을 해왔고, 앞으로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청장은 "예를 들어, 안보수사 인프라를 위해 그에 맞는 조직 개편과 인력 증원, 수사 인력 확대 등을 하고 있고, 또 수사관들의 전문성 강화, 안보수사 자격제, 대공 사건에 대해 직접 공판 참여 등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금년에 한해 과도기적으로 경찰과 국정원이 합동수사팀을 만들어 주요 수사 몇 개를 같이 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합동수사단 다음으로 국정원과 경찰 간 협의체를 만들어 궁극적으로 우리의 정보와 수사 역량이 높아질 수 있는 다양한 준비를 하겠다"며 "수사 역량과 기법을 이관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정원과 경찰이 합동수사팀을 구성하게 되면, 국정원의 수사 관여가 계속되는 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아직 올해까지는 국정원도 수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내년부터 경찰만 수사할 수 있는 법이기 때문에 수사 역량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일종의 전수라고 본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