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국, 中 스파이 풍선 격추…대서양 추락



미국/중남미

    미국, 中 스파이 풍선 격추…대서양 추락

    가운데 흰 물체가 중국 스파이 풍선. 그 아래로 잔해도 함께 추락하고 있다. 트위터 캡처가운데 흰 물체가 중국 스파이 풍선. 그 아래로 잔해도 함께 추락하고 있다. 트위터 캡처미국 정부가 자국 영공을 비행한 중국 스파이 풍선이 영토 밖을 나가자 격추했다.
     
    미국 정부는 4일(현지시간) 오후 사우스캐롤라이나 앞 대서양 상공에서 중국 풍선을 격추했다고 밝혔다.
     
    격추 당시 현장은 지상에서도 관측됐다.
     
    당시 상황을 담은 동영상에는 비행중인 미군 전투기 2대가 풍선으로 접근하자 얼마뒤 풍선이 맥없이 추락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격추당한 풍선 아래로는 풍선에서 떨어진 것으로 보이는 금속 물체들도 함께 추락했다.
     
    미군은 대서양에서 잔해를 수거하는 작전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격추 작전에 앞서 안전 확보 차원에서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머틀비치와 찰스턴,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윌밍턴 등 동해안 공항 3곳에서 항공기 이착륙을 중단시켰다.
     
    미 정부는 지난달 28일 풍선이 영공에 진입한 것을 탐지했고, 이달 1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격납고가 있는 몬태나주 상공에 풍선이 도달했을 때 격추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풍선 잔해에 따른 지상 피해를 우려해 계획을 접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풍선 격추 사실이 알려진 직후 기자들 앞에서 자신이 지난 1일 안전해지면 격추하라고 명령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풍선이 해안에서 12마일 밖으로 빠져나가기 전에 미군이 격추했다고 설명했다.

    해안에서 12마일은 통상의 영해 경계선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