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 청하주민들 "정치권이 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대 나서라"



포항

    포항 청하주민들 "정치권이 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대 나서라"

    김대기 기자김대기 기자
    경북 포항 북구 청하 주민들이 청하 일대에 추진중인 의료폐기물소각장 사업 반대에 지역 정치권이 앞장 설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하의료폐기물소각장반대대책위와 청하 300여명은 30일 포항시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의료폐기물소각시설 결사 반대 결의를 다졌다.
     
    이들은 "청정 청하에 의료폐기물소각장이 들어오는 것을 전대 용납할수 없다"면서 "포항시의회가 반대 결의를 분명히 해 논란을 불식시키고 주민들의 생존권을 지켜 줄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맑은 물과 푸른 숲, 아름다운 월포 바다가 어우러진 청하면이 의료폐기물 소각장으로 얼룩지고 있다"며 "누구도 원하지 않는 이 시설이 청하면에 들어선다는 계획에 모든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사실을 가장 먼저 알고 있었을 국회의원, 시·도의원들은 주민들이 나서기 전까지는 침묵했다"며 "이제는 말이 아닌 구체적인 행동을 보여야 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김대기기자김대기 기자
    이태경 청하의료폐기물소각장반대대책위원장은 "건설도시위원회의 의견 청취와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앞두고 포항시의회는 전체 반대 결의를 통해 이 부당한 사업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주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만큼, 의회 차원의 반대 결의를 통해 이 사업을 막아야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시의회도 "주민동의 없는 의료폐기물 소각장 사업을 추진 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포항시의회 이상범 시의원은 "포항시의원 대다수는 주민들의 뜻에 공감을 하고 있다. 주민이 싫어하고 기피하는 시설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의회도 언론을 통해 의견서를 냈고, 국회의원도 반대 의견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청하주민들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다"면서 "포항시의회는 주민들과 함께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대책위는 '포항시와 시의회가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포항시 등의 반응에 따라 대응수위를 결정하겠다'는 실력행사를 예고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