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세훈 "전장연, 사회적 약자라 생각하지 않아"



서울

    오세훈 "전장연, 사회적 약자라 생각하지 않아"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신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신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내달 2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의 단독 면담을 앞두고 "전장연이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하철 운행이 지연됨으로써 불가 예측적인 손해와 손실을 보시는 시민 여러분들이 사회적 약자"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30일 서울시청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시가 전장연 측에 요청할 것은 더 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를 이제는 용인할 수 없으니 자제해 달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장애인분들이 약자인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더 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그런 형태의 시위는 더이상 용인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최근 영국 BBC 보도를 인용하며 "런던이나 뉴욕 지하철은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가 설치 되지 않은 비율이 69~71% 정도 된다고 한다"며 "그에 비해 우린 5% 정도다. 서울시 지하철이 결코 국제적인 수준에 비춰 낮은 수준은 아니다. 그마저 내년까지 전 역사에 설치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이어 "전장연이 초점을 바꾸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장애인 권리 예산으로 이름을 붙이긴 했지만 찬반양론이 있는 탈시설 (주장)이 70~80%를 차지한다. 지금 지연하는 건 탈시설 예산을 본인들이 원하는 만큼 정부가 편성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충분히 반영했기에 그런 이야기는 더 이상 안 나온다"며 "그렇다면 매우 모순되는 시위 행태다. 정부가 편성해주길 바라는 탈시설 증액 예선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해서 서울시 지하철을 세우는 형태의 시위가 더 이상 용인해서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전장연이 본인들의 요구 사항을 관철시키는 수단으로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를 한다면 서울시는 절대 용인할 수 없고 이미 발생한 손해액에 대해서는 반드시 소송을 통해서 손실보상, 손해배상을 받을 생각"이라고 경고했다.

    내달 2일 예정된 전장연을 비롯한 장애인단체와의 연이은 단독 면담에 대해서는 "전장연과 입장을 달리하는, 탈시설에 대해 오히려 반대하는 장애인단체로 있다. 그런 단체도 연이어 만나겠다는 것"이라며 "전장연이 이동권이나 탈시설 관련 주장을 하며 시위를 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얼마나 부당한지를 알리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