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AIST "폐암 세포 전이 막고, 약물 치료 가능한 상태로"



IT/과학

    KAIST "폐암 세포 전이 막고, 약물 치료 가능한 상태로"

    조광현 교수 연구팀, 원천기술 개발…"폐암 환자 새로운 치료 전략 제시"

    조광현 교수. KAIST제공조광현 교수. KAIST제공
    KAIST(총장 이광형)는 폐암 세포의 전이를 막고 약물 치료가 가능한 세포로 되돌리는 원천 기술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바이오및뇌공학과 조광현 교수 연구팀은 악성종양으로 증식해 인접 조직이나 세포에 침입하거나 약물 내성을 가진 중간엽세포 상태가 됐다 하더라도 다시 전이가 되지 않은 상피세포 상태로 되돌릴 수 있도록 세포의 성질을 변환시키는 핵심 조절인자들을 발굴했다. 
     
    특히 그 동안 난제로 남았던 중간과정의 불안정한 암세포 상태를 피하는 동시에 항암 치료가 잘 되는 상피세포 상태로 온전히 역전하는데 성공했다는 게 KAIST 측의 설명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암학회(AACR)에서 출간하는 국제저널 '캔서 리서치(Cancer Research)' 1월 30일 온라인판 논문으로 출판됐다.
     
    조광현 교수는 "높은 전이 능력과 약물저항성을 갖고 있는 폐암 세포의 전이 능력을 제거하고 항암 화학요법치료에 민감한 상피세포 상태로 역전시키는데 성공함으로써 암 환자의 예후를 증진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전략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