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시민사회단체, '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 운동 본격화



부산

    부산 시민사회단체, '고리2호기 수명연장' 반대 운동 본격화

    부산환경운동연합·부산YMCA 등 84개 단체, '범시민운동본부' 발족 예정
    고리2호기 수명연장·부지 내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설치 반대 서명 돌입

    26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물 반대 범시민운동본부' 발족과 반대 서명운동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부산시의회 제공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6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물 반대 범시민운동본부' 발족과 반대 서명운동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부산시의회 제공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고리2호기 수명연장(계속 운전)과 부지 내 임시저장시설 건설을 두고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본격적인 반대 운동에 돌입했다.
     
    부산지역 84개 시민사회단체는 26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를 구성하고 반대 서명운동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들 단체는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지난달 고리2호기 방사선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강행해 파행으로 마무리했다"며 "부산지역 시민사회는 해당 초안이 오래된 기준을 바탕으로 작성돼 매우 부실하고, 제대로 시민의견 수렴도 되지 못한 점을 계속 지적해왔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러나 이런 시민 의견은 외면한 채, 부산을 영구적인 핵폐기장으로 만들 수 있는 발전소 부지 내 '건식 임시저장시설' 건설이 속속 추진되고 있다"며 "이를 강행한다면 부울경은 세계 제일의 원전 밀집 지역일 뿐 아니라 노후 원전, 영구 핵폐기장까지 떠안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이제 노후화된 위험한 원전과 영구화될 핵폐기장으로부터 부산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행동을 시작하고자 한다"며 "부산에서의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전국 서명 캠페인, 부산시민 인간 띠잇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행진 등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YMCA, 부산경실련 등 84개 시민사회단체는 다음 달 '고리2호기 수명연장·핵폐기장 반대 범시민운동본부'를 발족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