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인상에도 출전' 최태웅 감독 "선수들에게 미안하고 고맙다"



스포츠일반

    '장인상에도 출전' 최태웅 감독 "선수들에게 미안하고 고맙다"

    현대캐피탈 최태웅 감독(가운데)이 19일 우리카드와 원정에서 전광인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KOVO현대캐피탈 최태웅 감독(가운데)이 19일 우리카드와 원정에서 전광인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KOVO
    '도드람 2022-2023 V리그' 남자부 우리카드-현대캐피탈의 시즌 4차전이 열린 19일 서울 장충체육관. 경기 전 현대캐피탈 최태웅 감독은 평소보다 더 차분한 표정으로 취재진 인터뷰에 나섰다.

    그도 그럴 것이 최 감독은 이날 장인상을 당했기 때문이다. 고(故) 조현수 옹이 이날 오전 별세해 서울 아산병원에 빈소가 차려졌다.

    그럼에도 최 감독은 이날 선수단을 이끌고 경기장에 나섰다. 선두 대한항공을 쫓고, 3위 OK금융그룹의 추격을 따돌려야 하는 팀 상황에 쉽게 자리를 비울 수 없었기 때문이다.

    최 감독은 "장인 어르신이 제 행복한 모습을 더 보고 싶어하실 것"이라면서 "선수들과 좋은 분위기 속에 경기를 치르겠다"고 담담하게 각오를 밝혔다. 이어 "오늘 경기 후 빈소에 가서 상주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인의 조언도 되새겼다. 최 감독은 "감독 생활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있는데 그 때문에 섭섭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생긴다"면서 "그때마다 장인께 조언을 구했는데 '그 상황에 맞게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전달하라'고 말씀해주셨다"고 전했다. 이어 "고인의 조언에 따르면서 지금까지 주변과 큰 마찰 없이 지도자 생활을 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최 감독은 하늘로 떠난 장인께 승리를 안기지 못했다. 이날 코로나19로 신영철 감독과 김지한, 김동민 등 선수들이 빠진 우리카드 선수들의 승리 의지가 더 강했다.

    1세트까지만 해도 현대캐피탈의 낙승이 예상됐다. 올 시즌 3전 전승을 거둔 우리카드를 상대로 현대캐 피탈은 강한 서브로 리시브를 흔들며 25 대 14로 손쉽게 기선을 제압했다.

    그러나 우리카드는 2세트부터 완전히 달라졌다. 1세트 15%였던 리시브 효율이 2, 3세트 50%까지 올라갔다. 안정된 리시브에 아가메즈, 나경복 쌍포가 폭발했다. 듀스 접전으로 흐른 3세트 우리카드는 아가메즈의 후위 공격과 정성규의 서브 에이스로 흐름을 탔다.

    흔들린 현대캐피탈은 4세트 완전히 무너졌다. 최 감독은 4세트 중 전광인과 오레올 등 주축들을 빼면서 사실상 백기를 들었다. 1 대 3 패배로 현대캐피탈은 승점 43에 머물렀다.

    경기 후 최 감독은 "선수들한테 미안하고 고맙다"면서 "우리카드의 승리를 축하한다"고 밝혔다. 이어 "1세트를 압도한 상황에서 분위기를 넘겨준 내 실수고, 부족함을 많이 느낀 경기였다"고 자책했다.

    최 감독은 "감독으로서 분위기를 전환시키려 해보려 했지만 되지 않았다"면서 "선수들에게 많이 미안하다"고 말했다. 이어 "4세트 세터와 전광인, 오레올의 호흡이 좋지 않아 뺐고, 세터들이 편하게 토스하도록 선수를 바꿨다"고 덧붙였다. 짧은 인터뷰를 마친 최 감독은 총총히 빈소로 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