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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소매시장 성장, 코로나 전보다 부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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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반

    내년 소매시장 성장, 코로나 전보다 부진 전망

    핵심요약

    내년 소매시장 성장률 전망치 1.8%, 2019년 성장률 2.5%보다 낮아
    온라인쇼핑 백화점 편의점은 성장, 대형마트 슈퍼마켓은 부진 예상
    "고물가·고금리 등 소비시장에 부정적 요인이 경기 하방 압력 작용"

    연합뉴스연합뉴스
    대내외의 불확실성 지속으로 힌해 내년 소매시장 성장세가 코로나 대유행 이전보다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쇼핑 등 5개 소매유통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한 '2023 유통산업 전망 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내년 소매시장 성장률 전망치는 1.8%였다. 코로나19 기저효과가 반영된 2021년의 8.6%, 2022년 1~9월의 5.9% 대비 크게 낮을 뿐 아니라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의 성장률 2.5%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내년 소비시장 전망(복수응답)은 44.7%가 긍정적으로, 55.3%가 부정적으로 본다고 응답했다.

    긍정적으로 예상한 응답자는 코로나19 종식(63.4%), 소비심리 회복(50.5%),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결(34.3%) 등을 그 요인으로 꼽았다.

    반면 부정적으로 본 응답자는 소비심리 위축(51.8%), 금리 인상(47.0%), 고물가(40.4%), 글로벌 경기침체(26.5%), 소득 불안(18.7%) 등을 이유로 들었다.

    업태별로는 온라인쇼핑(4.6%), 백화점(4.2%), 편의점(2.1%)은 성장세를 이어가겠으나 대형마트(-0.8%)와 슈퍼마켓(-0.1%)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내년 역점 전략으로는 비용 절감(31.3%)을 꼽은 업체가 가장 많았다. 다음은 온라인사업 강화(17.3%), 점포 리뉴얼(16.7%), 가격할인 등 프로모션 강화(11.3%) 순이었다.

    상의는 "코로나19 기저효과와 엔데믹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에도 고물가·고금리 등 소비시장에 부정적인 요인이 경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내년 소매 경기를 낙관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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