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선 후퇴한다던 '윤핵관' 장제원…지도부 흔들며 실세 귀환[영상]



국회/정당

    2선 후퇴한다던 '윤핵관' 장제원…지도부 흔들며 실세 귀환[영상]

    "굳이 안 해도 될 말씀…심판 보시는 분이 기준 만들어" 지도부 비판
    "이상민 장관 책임 묻고 탄핵 운운 가당키나 한가" 민주당 동시 타격
    본격 전당대회 돌입 모드에 친윤 후보 교통정리 역할자로 재등장
    "노골적인 윤심, 대통령에 부담" "당 균열 다시 노출" 우려도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친윤 의원들의 공부 모임인 '국민공감'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친윤 의원들의 공부 모임인 '국민공감'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2선 후퇴를 선언했던 '윤핵관' 장제원 의원이 정치권 전면으로 복귀했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관저 만찬'을 기점으로 지도부를 향해 거리낌 없는 비판 발언은 물론 당권주자들과의 스킨십 등 당내 행보의 강도가 세지고 빈도 또한 잦아졌다. 윤심이 분수령이 될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핵관의 존재감이 다시 부각되는 상황인데, 당내에서는 노골적 윤심이 부작용을 일으킬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7일 출범한 친윤계 주축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세간의 관심은 총괄 간사를 맡은 이철규 의원도, 모임 맨 앞자리에 자리한 당권주자들도 아닌 장제원 의원에게 맞춰졌다. 장 의원은 강연 시작 전부터 의원들과 한명 한명 악수를 하며 스킨십을 이어갔고, 권성동 의원과 불화설 이후 처음 공개석상에 자리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독차지했다. 모임 후에는 당내 '투톱'을 향한 발언도 쏟아냈다. 그는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지도부의 '수도권‧MZ 대표론'에 "굳이 안 해도 될 말씀을 해서 당의 모습만 자꾸 작아지게 한 이유를 모르겠다"고 비판했고, 정진석 비대위원장에 대해서도 "전당대회의 심판을 보시는 분이 기준을 만들고 해서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표현들에 윤심이 담겼다고 얘기를 하는데, 우리 대통령께서는 그런 말씀을 하시지 않을 거라고 본다"며 본인이 윤심을 대리하고 있음을 노골적으로 내비쳤다.
     

    동시에 이날 해임건의안이 발의된 이상민 행안부장관에 대한 엄호로 윤석열 정부 호위무사 역할을 자처했다. 장 의원은 이날 이임재 전 용산서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경찰은 어떻게 수사를 했길래 관할 서장의 책임 규명조차 못하냐"고 비난했다. 이어 "법원이 현장 책임자마저 사실과 증거가 명백하지 않다고 말하는데 이상민 장관의 책임부터 묻고 탄핵을 운운하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일이냐"고 야당을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장 의원은 전날 여당 몫 국회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단독 입후보하며 사실상 행안위원장으로 확정됐는데, 첫 행보로 '이상민 지키기'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따라 나왔다.
     
    국민의힘 장제원, 송석준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친윤 의원들의 공부 모임인 '국민공감'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장제원, 송석준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친윤 의원들의 공부 모임인 '국민공감'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정치권은 장 의원이 윤 대통령과의 관저 만찬을 신호탄으로 당내 보폭을 넓히는 것을 '전대 모드 돌입'으로 해석하고 있다. 장 의원이 윤심의 대리인을 자처하며 친윤계 당권주자 간 교통정리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른바 '간장연대'라 불리는 김기현 의원과의 만남이나 잠재적 당권주자로 분류되는 권성동 의원과의 긴장 관계가 계속 화두에 오르는 이유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의원은 "어차피 이번 전당대회는 윤 대통령과 친윤 지지를 받는 후보가 당선될 수밖에 없는 구도"라며 "당권주자들은 '윤심'을 얻기 이전에 '장심'과 척을 지면 안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윤계의 결집은 예견됐던 일이지만, 이준석 사태 이후 다시 당내 주도권을 둘러싼 갈등이 노출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도 고개를 들고 있다. 장 의원이 지난달 국정감사 도중 수석들을 퇴장시킨 주 원내대표를 겨냥한 것에 이어 다시 지도부와 각을 세우며 '윤핵관 대 지도부'의 구도를 형성한 것을 두고도 말이 많다. 국민의힘 한 중진 의원은 "당의 공식적인 지도부를 흔들면서 균열을 내는 것이 과연 당에 도움이 되는 일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에 대한 쓴소리가 전멸한 국민의힘 상황에서 윤 대통령과 가깝다는 이유로 권력이 쏠리는 것은 '거수기가 된 집권여당'에 대한 비판만 심화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다른 의원도 "내가 '윤핵관' 위치라면 지금은 말을 아끼고 있을 것"이라며 "윤 대통령에 반사돼 스스로를 빛내려 하는 일이 반복되면 결국 대통령에게 부담이 되고 좋은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