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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도움 목소리를 AI가 정보 분석…정확·신속 초동대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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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9 도움 목소리를 AI가 정보 분석…정확·신속 초동대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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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소방본부, 지능형 119 신고접수 서비스 시행

    지능형 119 신고접수 서비스. 경남도청 제공지능형 119 신고접수 서비스.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소방본부는 디지털 기반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119 신고접수 서비스'가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음성으로 이뤄지는 119 신고를 문자로 전환해 준다. 경남 지역 사투리와 억양을 반영한 119 신고접수 녹취 자료를 학습했다.

    119 신고자가 주소를 불러줄 때 정확히 알아듣지 못해 반복적으로 묻는 일이 많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주소를 인식해 신속하게 소방차량을 출동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119 종합상황실 근무자는 "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출동지령 소요 시간을 10초 이상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신고 내용 중 화학물질이 언급되면 119 화학사고 현장대응 가이드북에서 해당 항목을 자동 검색해 초기 대처 요령 등을 신고자에게 전달한다. 또 출동대원에게 진압 방법 등을 제공한다.

    119종합상황실. 경남소방본부 제공119종합상황실. 경남소방본부 제공
    앞으로 음성인식 학습을 추가로 해 인식률을 높일 계획이다. 국가지점번호, 승강기·전신주 번호 등의 데이터가 전자지도에 즉각 표출되도록 개선한다.

    응급환자 발생 때 신고내용 분석을 통한 응급 처치법 제공 등 도민의 구명률 향상을 위해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김종근 소방본부장은 "인공지능 신고접수시스템의 기반을 마련한 만큼 재난상황 파악과 응급환자 발생 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초동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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