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화물연대 총파업 사흘째…여수산단 탱크로리 멈추고 한적



전남

    화물연대 총파업 사흘째…여수산단 탱크로리 멈추고 한적

    여수국가산단 대로변에 탱크로리 차량이 줄지어 정차되어 있고 중앙분리대에는 만장이 펄럭이고 있다. 최창민 기자여수국가산단 대로변에 탱크로리 차량이 줄지어 정차되어 있고 중앙분리대에는 만장이 펄럭이고 있다. 최창민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이 사흘째를 맞은 가운데 전남 여수국가산단 석유화학 업체들이 파업의 여파로 물류 수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화물연대 노조원들은 한화케미칼, 바스프, 산단 주유소 등 공장 앞이나 교차로 등 11곳에 거점을 두고 운송차량 진입을 막고 있다.

    또 평소 석유화학제품을 부지런히 실어나르던 탱크로리 차량들을 산단 진입로 등에 줄지어 세워놓고 투쟁 구호가 쓰인 만장을 내걸었다.

    여수산단 내 기업들은 이번 파업이 사전에 예고되었던 만큼 필요 물량을 사전에 반출하는 방식으로 창고 내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각 공장마다 사정이 다르지만 아직은 물리적 충돌이나 큰 차질이 빚어지지는 않는 모습이다.

    다만 파업이 5일째가 되는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일부 업체의 경우 생산한 제품을 반출하지 못하고 적재 공간도 확보하지 못해 공장 가동 중단 등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화물연대 소속 노동자들이 여수국가산단 한화케미칼 공장 인근 공터에 천막을 치고 장기간 투쟁에 대비하고 있다. 최창민 기자화물연대 소속 노동자들이 여수국가산단 한화케미칼 공장 인근 공터에 천막을 치고 장기간 투쟁에 대비하고 있다. 최창민 기자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사업체에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도입되어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부터 8일 간 총파업을 벌였다가 정부와 협상을 조건으로 업무에 복귀했지만 협상이 이뤄지지 않자 5개월여 만에 다시 총파업에 나섰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