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상대 후보 논문 표절 의혹 제기…檢, 도성훈 인천교육감 불기소



경인

    상대 후보 논문 표절 의혹 제기…檢, 도성훈 인천교육감 불기소

    검찰 "표절 의혹 제기 당시 허위 인식 단정할 수 없어"
    최계운 "후속조치 밟겠다" 항고 방침

    도성훈 인천교육감. 연합뉴스도성훈 인천교육감. 연합뉴스
    6·1 지방선거 당시 상대 후보자의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가 피소된 도성훈(62) 인천시교육감이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도 교육감을 고소했던 최계운(68)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은 후속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검찰 "표절 의혹 제기 당시 허위 인식 단정할 수 없어"


    인천지검 형사6부(손상욱 부장검사)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서 송치된 도 교육감을 혐의없음으로 불기소했다고 25일 밝혔다.
     
    도 교육감은 지난 5월 23일 시교육감 후보자 TV 토론회에서 최계운 후보가 과거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현수막으로도 이 같은 내용을 게시한 혐의 등을 받았다.
     
    그는 "2년 전 인천대 총장 선거 때 표절 의혹이 제기된 최 후보의 논문을 검사한 결과 전체 138개 문장 중 110개 문장이 다른 논문과 동일했다"고 주장했다.
     
    최 후보로부터 고소장을 접수해 수사한 경찰은 논문 표절을 주장한 도 교육감의 발언이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고 보고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그러나 검찰은 도 교육감이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할 당시 허위인 줄 알았던 것으로 단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최계운 "후속조치 밟겠다" 항고 방침

    이에 대해 최 이사장 측은 항고할 방침이다. 최 이사장은 "불기소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후속조치를 밟겠다"고 말했다. 검찰청법은 고소인이나 고발인이 검사의 불기소처분에 불복할 때 처분결과 통지를 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불기소처분을 한 검찰청에 항고장을 제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항고가 기각된 경우에는 불기소 결정한 검사가 소속된 지방검찰청 소재지 관한 고등법원에 해당 결정이 타당한지 물을 수 있다.
     
    한번 교육자치법은 선거와 관련한 사항을 규정하지 않는다. 이에 선거와 관련한 사항 대부분을 공직선거법에 준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도 교육감이 받고 있는 교육자치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를 적용받는다.
     
    공직선거법 250조는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연설·방송·신문·통신·잡지·벽보·선전문서 기타의 방법으로 후보자에게 불리하도록 후보자, 그의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관하여 허위의 사실을 공표하거나 공표하게 한 자와 허위의 사실을 게재한 선전문서를 배포할 목적으로 소지한 자에 대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