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81세면 돌아가실 나이", "文 구속"…망언 반복되는 인천시의회



경인

    "81세면 돌아가실 나이", "文 구속"…망언 반복되는 인천시의회

    한민수, 학교시설물 노동자에게 "경로당도 못갈 나이…정리해야" 파문
    김유곤, "현원 모자란 인천의료원…폐쇄해야" 반발
    허식, SNS에 "문재인 구속…경찰 나부랭이 처벌" 글 올려 '물의'

    인천시의회 한민수 시의원이 지난 21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는 모습. 인천시의회 의회방송 화면 캡처인천시의회 한민수 시의원이 지난 21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는 모습. 인천시의회 의회방송 화면 캡처
    최근 개원 후 첫 행정사무 감사를 마친 제9대 인천시의회가 반복되는 망언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한민수, 학교시설물 노동자에게 "경로당도 못갈 나이…정리해야" 파문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23일 논평을 내 "국민의힘 시의원의 고령 근로자 모욕 언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모독적 발언이 윤리와 상식의 선을 넘었다"며 "국민의힘 인천시당 차원의 강력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이 이같은 논평을 낸 건 지난 21일 국민의힘 한민수(63·남동5) 인천시의원이 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고령 노동자들을 겨냥해 "81세면 돌아가실 나이다"라는 망언을 쏟아냈기 때문이다.
     
    당시 한 의원은 인천 공립 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시설물 청소원으로 일하는 노동자와 관련한 질의에서 "학교시설물 청소원 중 1940년생이 있다. 올해 만 81세면 경로당도 못 갈 나인데 이런 분이 청소하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81세면 돌아가실 나이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에서 일하다) 죽으면 큰일 나지 않느냐, 만일 돌아가시면 누가 책임지냐"며 "정리해야 한다"고도 했다.
     
    교육감은 학교 급식실 조리실무사 등 필요한 근로자를 '교육감 소속 근로자'로 채용할 수 있다. 현재 인천지역 공립 초·중·고등학교에서 일하는 학교시설물 청소원은 총 602명이며 그중 80대 이상 근로자는 8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은 2018년 학교 용역근로자를 교육감 소속 근로자로 전환하면서 한꺼번에 고령 노동자들을 퇴직시킬 수 없어 연령대별로 유예기간을 뒀으며 80대 이상은 곧 퇴임한다.
     
    논란이 커지자 한 의원은 "80세 이상 고령자가 힘든 일을 하는 게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해 이들을 보호하려는 차원에서 한 발언"이라며 "다소 강조를 하려다 보니 뜻과 다른 표현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노인과 고령 근로자를 모욕하려는 뜻이 아니었다"면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에 대해 이미 남동구 노인회장에게도 사과했다"고 덧붙였다.


    김유곤 "현원 모자란 인천의료원…폐쇄해야" 발언 물의

    인천시의회 김유곤 의원이 지난 8월 열린 업무보고에서 발언하는 모습. 인천시의회 의회방송 화면 캡처인천시의회 김유곤 의원이 지난 8월 열린 업무보고에서 발언하는 모습. 인천시의회 의회방송 화면 캡처
    인천시의회의 망언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7월에는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김유곤(62·국민의힘·서구3) 의원이 인천의료원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인천의료원 정원표를 보면 현원이 턱없이 모자라다"면서 "이럴 바에 의료원을 폐쇄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 진주의료원 같은 일이 생길 수 있다"해 논란이 일었다.
     
    인천지역 의료보건 노동자들이 김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지만 김 의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인천공공의료포럼 등 의료인 단체가 기자회견과 집단행동을 준비하자 해명서를 내 "반어적 수사 사용에 대한 해석상 오해가 있었다"며 "인천의료원 종사자의 마음에 상처가 됐다면 심심한 위로와 미안한 마음을 표한다"고 뒤늦게 사과했다.
     

    허식, SNS에 "문재인 구속…경찰 나부랭이 처벌" 글 올려 '물의'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오른쪽 첫 번째)이 지난 7월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의회 접견실에서 인천경찰 직장협의회 회장단 각 대표와 악수하며 자신이 공유한 SNS 글에 대해 사과하는 모습. 연합뉴스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오른쪽 첫 번째)이 지난 7월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의회 접견실에서 인천경찰 직장협의회 회장단 각 대표와 악수하며 자신이 공유한 SNS 글에 대해 사과하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8월에는 허식(64·국민의힘·동구) 인천시의회 의장이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일선 경찰을 '나부랭이들'이라고 비하하고 문재인 전 대통령을 구속하라는 내용의 글을 공유해 물의를 빚었다.
     
    그는 당시 "당장 문재인부터 검찰 소환해라. 지금 당장 문재인부터 잡아넣어라. 가능한 모든 수단 동원해 구속하라. 경찰 나부랭이들 그때도 까불면 전부 형사처벌해라. 이건 내전 상황이다"라는 내용의 글을 공유했다.
     
    이에 인천경찰 직장협의회 등이 인천시의회를 항의방문하는 등 강력 반발하자 "이번에 올린 글은 정말 생각이 없었다.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해당 글은) 코로나19에 걸려서 누워 있으면서 올린 글인데 일이 이렇게 커질 줄 몰랐다"고 사과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