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수사에 '이재명 최측근' 김용 사퇴…정진상도 사의 표명



국회/정당

    檢 수사에 '이재명 최측근' 김용 사퇴…정진상도 사의 표명

    핵심요약

    불법 정치자금 수수로 재판에 넘겨져
    "당직 수행하기 어려워 사의 표명해"
    '당직 정지' 내용 담긴 당헌 80조 적용 논란

    민주연구원 김용 부원장(왼쪽)이 사퇴했다.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오른쪽)도 최근 사의를 표명했으나 아직 수리되지는 않았다. 김용 네이버 블로그 캡처·황진환 기자민주연구원 김용 부원장(왼쪽)이 사퇴했다.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오른쪽)도 최근 사의를 표명했으나 아직 수리되지는 않았다. 김용 네이버 블로그 캡처·황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 민주연구원 김용 부원장이 사퇴했다.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도 사의를 표명했고 당은 구속적부심 결과를 본 뒤 사표 수리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23일 공지를 통해 "부당한 정치탄압으로 구속돼 있는 김 부원장이 당직을 수행하기 어려운 여건을 들어 사의를 표명했고 당은 수리했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정확한 사의 표명 시점과 수리 시점은 확인해봐야 한다"며 "당직을 수행하기 어려운 여건이 됐을 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고 오늘 공지드렸다"고 설명했다. 김 부원장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와 함께 이 대표의 다른 최측근 정 실장도 최근 사의를 표명했으나 아직 수리되지는 않았다. 당은 정 실장의 구속이 적절한지 여부를 따지는 구속적부심 심사가 이날 진행되는 만큼 그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실장 사표 수리 시점을 묻는 질문에 안 수석대변인은 "예측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구속적부심 결과가 나오면 그것을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측근들이 사의 표명에 대한 이 대표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는 "사의를 표명했으니 그것을 두고 판단하고 수리한 것"이라고 짧게 대답했다.

    앞서 일각에선 이 대표 측근들에 대해 당헌 80조에 따라 당직을 정지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당헌 80조 1항에는 '사무총장은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각급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고 돼있다. 그러자 친명계 정성호 의원도 김 부원장 거취에 대해 "본인이 자진사퇴하는 게 낫지 않겠나"라고 언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