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경기도청 압수수색…정진상 이메일 확보



법조

    검찰, 경기도청 압수수색…정진상 이메일 확보

    눈을 지그시 감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연합뉴스눈을 지그시 감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연합뉴스
    검찰이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과거 근무한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청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정씨가 2018~2021년 도지사 비서실 정책실장으로 일할 당시 이메일 기록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앞서 정씨는 대장동 민간업자 등으로부터 뇌물 1억 4천만 원을 수수한 혐의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개발 이익 428억 원을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등과 함께 받기로 한 혐의 등으로 지난 19일 구속됐다.

    검찰은 정씨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점을 고려해 두 사람을 '정치적 공동체'라고 정씨의 압수수색 영장에 기재했다.

    검찰은 정 실장 혐의 중 뇌물 1억 4천만 원 중 5천만 원이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 선거운동에 쓰인 것으로 보고 있다. 김용 부원장이 남욱 변호사로부터 받았다는 8억 4700만 원은 이 대표의 불법 대선 경선자금으로 지목됐다. 핵심 측근인 두 사람의 주요 혐의가 모두 이 대표를 향해 있다.

    다만 정씨 측은 검찰이 객관적인 물증 없이 진술 만으로 범죄 사실을 구성했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혐의와 이 대표 등과의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