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상 세일즈' 尹 "R&D센터" 투자요청…ASML 회장 "기회 살피고 있다"



대통령실

    '정상 세일즈' 尹 "R&D센터" 투자요청…ASML 회장 "기회 살피고 있다"

    윤 대통령 "규제완화, 세제 지원 통해 한국 최적의 투자처 만들겠다"

    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양국 반도체기업인과의 차담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피터 베닝크 네덜란드 ASLM  최고경영자(CEO),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 윤석열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상목 경제수석. 대통령실 제공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양국 반도체기업인과의 차담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피터 베닝크 네덜란드 ASLM 최고경영자(CEO),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 윤석열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상목 경제수석.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후 피터 베닝크 ASML 회장과 만나 우리나라에 대한 투자를 요청했다.

    ASML은 세계 1위의 반도체 노광장비 생산업체로,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독점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있다. 국내 반도체 업계 입장에서는 초미세 공정을 구현하기 위해 ASML의 원활한 노광장비 공급이 필수적이라고 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반도체 기업인들과의 차담회에서 "경기도 화성에 조성될 예정인 ASML의 화성 '뉴 캠퍼스'가 우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의 경제안보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뉴 캠퍼스는 ASML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총 2,400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화성에 16,000㎡ 규모의 노광장비 재(再)제조센터 및 트레이닝센터, 체험관 등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윤 대통령은 "ASML이 부품 재(再)제조 센터와 트레이닝 센터 설립에 이어 한국에 반도체 장비 생산공장 또는 R&D센터를 설립하게 된다면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이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재편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ASML의 추가 한국투자를 요청했다.

    이에 베닝크 회장은 "이번이 1단계 투자이며, 추가적인 기회를 신중히 살피고 있다"고 화답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언론발표를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언론발표를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지난 7월 수립한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 전략'에 따라 기업투자 촉진, 인력 양성, 선도기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규제 완화와 세제 지원 등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한국을 최적의 투자처로 만들겠다"며 적극적인 투자 홍보를 하기도 했다.

    이번 차담회는 윤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의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을 계기로 마련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국내 반도체 분야 기업인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이 배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