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전화 안 터져도 안정적인 검색…네이버 검색, 국내 최초 HTTP/3 도입

  • 0
  • 0
  • 폰트사이즈

IT/과학

    전화 안 터져도 안정적인 검색…네이버 검색, 국내 최초 HTTP/3 도입

    • 0
    • 폰트사이즈
    핵심요약

    네이버는 2015년 국내 플랫폼 사업자 중 처음으로 HTTP/2를 도입한 데 이어 이번 HTTP/3 역시 국내 사업자 중 가장 빠르게 서비스에 접목했다. 네이버는 기존 대비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네이버 제공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국내 플랫폼 기업 최초로 검색 서비스에 HTTP/3를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HTTP/3는 앱·브라우저와 웹 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3세대 표준 프로토콜(통신 규약)이다. 지난 6월 국제인터넷기술위원회(IETF)가 차세대 웹 통신 표준 프로토콜로 제정했다. 이는 2015년 제정된 기존 HTTP/2 이후 약 7년 만의 변화다.

    네이버는 2015년 국내 플랫폼 사업자 중 처음으로 HTTP/2를 도입한 데 이어 이번 HTTP/3 역시 국내 사업자 중 가장 빠르게 서비스에 접목했다.

    네이버는 HTTP/3 도입으로 기존 대비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HTTP/3는 브라우저와 웹서버 간 최초 연결 시간을 단축해 결과적으로 웹페이지 데이터가 사용자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인다. HTTP/3가 도입된 네이버 모바일 앱·웹 혹은 PC 브라우저에서 검색 페이지가 더욱 원활히 구현될 수 있다.

    실제로 HTTP/3를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3G 네트워크 환경에 도입해 테스트한 결과 첫 번째 데이터 도달 시간은 2.3초에서 1.8초로, 웹페이지에 검색 결과 화면이 최초 출력되는 시간은 3.4초에서 2.4초로 각각 약 23%, 29%씩 소요 시간이 줄었다.

    특히 HTTP/3는 기존 HTTP/2 대비 네트워크 음영지역 혹은 상대적으로 전파가 약한 지역에서도 보다 안정적으로 검색 결과를 노출한다. 엘리베이터나 터널 등 모바일 네트워크가 원활하지 않은 구역에서도 더욱 원활히 검색 결과를 전달할 수 있다.

    네이버는 네트워크 레이턴시(지연시간) 값이 높은 3G 혹은 해외 환경에서 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기존 HTTP/2는 최초 연결 요청부터 전송까지 2, 3회의 추가 트래픽이 필요하지만 HTTP/3은 연결과 동시에 실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네이버 검색은 현재 일부 사용자 대상으로 HTTP/3를 시범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일정 기간 베타 테스트를 거친 뒤 연내에 전체 사용자에 HTTP/3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네이버 서치CIC 김재헌 책임리더는 "HTTP/3는 이미 각종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이 빠르게 채택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검색 사용자에 차별화한 검색 편의성을 제공하며 관련 분야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