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한 '50만 달러' 송금 의혹…아태협 회장 구속(종합)



경인

    북한 '50만 달러' 송금 의혹…아태협 회장 구속(종합)

    경기도 보조금·기업 기부금 받고 13억원 횡령 혐의
    유흥주점에 현금 건네기도…나노스 주식도 매입
    50만 달러 북한에 전달…檢 "대북사업권 대가성"

    2018년 경기도 고양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한 아태협 안모 회장(파란 원). 아태협 홈페이지 캡처2018년 경기도 고양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한 아태협 안모 회장(파란 원). 아태협 홈페이지 캡처
    쌍방울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 중심에 있는 민간단체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안모 회장이 11일 구속됐다.

    수원지법 김경록 영장전담 판사는 특정경제범죄 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횡령),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안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도주 우려가 있다"며 발부 사유를 밝혔다.

    안 회장은 공익법인인 아태협을 운영하면서 경기도로부터 보조금과 쌍방울 등 기업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이 중 13억원을 생활비로 사용하거나 쌍방울 계열사 주식에 투자하는 등 횡령한 혐의를 받는다.

    안 회장은 이 중 약 50만 달러를 세관에 신고하지 않고 중국을 거쳐 북한으로 전달하는 등 외국환거래법을 위반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이 돈이 대북사업의 대가로 북한 고위층에 전달됐다고 보고 있다.

    안 회장은 북한에 밀가루와 묘목을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경기도로부터 보조금을 타낸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8억원 상당은 가족이나 직원 명의로 된 계좌로 이체한 뒤 현금으로 출금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일부는 쌍방울 계열사인 나노스(現 SBW생명과학) 주식을 사들이는 데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천만원 상당을 현금으로 인출해 유흥업소 종사자들에게 건네는 등 개인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그는 검찰 수사에 대비해 아태협에서 사용하던 PC 하드디스크 17개를 바꾸는 등 증거를 은닉한 혐의도 있다. 여기에는 밀가루 지원금, 경기도 교류협력기금,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논의한 사실 등 주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그는 돈을 보내는 대가로 북한으로부터는 국가에 신고되지 않은 그림을 들여온 것으로 조사됐다. 안 회장은 지난 9월 관세청에 신고되지 않은 그림을 소지하고 있다가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단속되기도 했다.

    검찰은 안 회장이 공익단체를 표방하면서 실제로는 보조금을 개인용도로 사용하고, 대북사업권을 목적으로 북한에 외화를 밀반출 하는 등 각종 불법을 저질렀다고 결론내렸다. 이에 지난달 출석 통보를 했으나 안 회장은 잠적했다. 검찰은 위치추적 등을 통해 지난 9일 서울 성수동 서울숲 인근에서 지인과 산책 중이던 안 회장을 체포했다. 안 회장은 자신의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