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박희영, 참사직후 '상황판단회의' 불참…용산구청 뭐 했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건/사고

    [단독]박희영, 참사직후 '상황판단회의' 불참…용산구청 뭐 했나

    용산구청 "구청장, 꼭 현장에 있어야 되는지 모르겠다" 황당 답변

    핼러윈 참사 당일 소방 주최 '상황판단회의' 구청장만 참석 안해
    구청 "구청장, 구 상황실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져 대응 중"
    구체적 일정에 대해선 "수사 중이라 확인 어려워"
    구청 적극 대응 중이라지만, 종합 상황실 인원 8명 불과
    그 중 3명은 순찰 업무 담당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이태원 핼러윈 참사' 관련 현안질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희영 용산구청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이태원 핼러윈 참사' 관련 현안질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핼러윈 참사' 당시 소방청과 서울시, 용산구청 등 지방자치단체의 기관장들을 대상으로 한 대책 회의인 상황판단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박 구청장은 참사 직전 대책 회의에 불참해 대응 부실 논란에 휩싸인 바 있는데, 참사 직후 수습을 논의하는 기관장 회의에도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책임 추궁이 불가피하다.

    또 용산구청 측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려 현장 대응에 나섰다는 해명을 내놓았지만, 당시 구청 내 종합상황실 업무를 하던 당직자는 단 8명에 불과했으며 참사 관련 신고에 '알 수 없다'고 답하는 등 사실상 상황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지적마저 나온다.
     
    9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소방은 '핼러윈 참사'가 발생한 지난달 29일 저녁부터 익일 오전 6시 35분까지 총 6차례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했다. 소방에서 작성한 '이태원 사고 당시 시간대별 주요 조치사항'에 따르면 29일 오후 11시 44분에 열린 첫 회의는 소방본부장, 소방청 대응국장, 용산소방서장, 소방본부 지휘팀장 등 소방 지휘부들이 배석했다. 당일 오전 11시 55분 열린 2차 상황판단회의부터는 소방 지휘부와 함께 서울시 부시장 등 시 간부도 참여했다.

    그럼에도 박 구청장은 6차 회의까지도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3차 회의는 익일 0시 20분 열렸고, 4차 회의는 오전 1시 09분 열렸다. 4차 회의 때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참석했고, 회의는 5차, 6차까지 계속됐지만 박 구청장은 얼굴을 비추지 않았다.
     
    상황판단회의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재난 대응 책임이 있는 기관장들이 모여 긴급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다. 재난 상황 발생 시 소방·지자체 등 각 기관들의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신속한 판단을 위해 현장에서 기관장들이 모이는 것이다. 한 소방 관계자는 "(박 구청장은) 용산구라는 한 자치구의 재난안전대책본부장 자격이라 당연히 참석할 수 있는 자리인데 참석 명단에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날 상황판단회의에서도 사망자와 부상자 등 현장 파악과 더불어 임시안치소 설치와 같은 사고 수습에 대해 논의 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구청 측은 "박 구청장은 해당 시간대 구 상황실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져 회의를 계속 진행하고 수습에 전력을 다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박 구청장이 꼭 현장에 있어야 되는지는 모르겠고, 현장에 보건소장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다만 박 구청장이 본부를 꾸려 어떤 대책을 세웠는지와 참사 당일 어디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구청 관계자는 "(대책본부와 참사 현장에) 언제 왔다갔는지는 수사 중인 사안이고 파악이 안 돼 확인이 어렵다"며 "(참사) 현장과 본부에 왔다 갔다 한 것은 맞다"고 전했다.
     
    참사 당시 현장 대응이 적절했는지도 논란은 여전하다. 용산구청은 핼러윈 참사 당일 사고 발생 신고를 접수하고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종합상황실 인력을 단 8명 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실이 확보한 용산구청 당직일지에 따르면 참사 당일 용산구 당직자는 단 8명이었으며 순찰 담당자 3명을 제외하면 당직실 근무자는 단 5명이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종합상황실 운영규정에 따르면 공휴일 야간 근무의 경우 당직실이 종합상황실 역할을 하며 재난 사고 발생 시 신고를 접수하고 이를 상황반장에게 보고함과 동시에 유관기관에 전파해야 할 의무가 있다.
     
    심지어 당직실은 참사가 있었던 저녁 실종자 신원확인 민원이 수차례 들어왔음에도 대부분 '알 수 없음'으로 종결한 것으로 알려져 상황실 운영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는지 의문이다.
     
    당일 근무일지에 따르면 참사 익일 오전 3시 압사사고 관련 신원 확인을 요청하는 민원이 접수된 이후 총 관련 내용은 10건이다. 그 중 처리 결과 란에 '알 수 없음'이라고 답변한 건만 5건에 달한다.
     
    용혜인 의원은 "용산구청 측에 따르면 이태원 참사 직후 당직사령을 포함한 당직자 3명만 현장에 나갔고, 상황실에서 연락이 온 바도 없어 추가 현장 인원이 얼마나 배치됐는지조차 모른다고 답변했다"며 "29일 당직실 민원 접수에도 해당 내역은 전혀 없고 참사 이후 실종자를 접수하는 문의에는 3차례나 '알 수 없다'고 답변하는 데 그쳤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