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홍근 "국정조사, 오늘까지 국민의힘 설득…내일 요구서 제출"[영상]



국회/정당

    박홍근 "국정조사, 오늘까지 국민의힘 설득…내일 요구서 제출"[영상]

    핵심요약

    박홍근 "수사·재판 결과 전 정치적 책임 물어야"
    한덕수 총리 경질·이상민 장관·윤희근 청장 파면 주장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8일 핼러윈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과 관련해 "오늘까지 국민의힘을 최대한 인내하며 설득하겠지만 끝까지 진실로 가는 길을 거부한다면 정의당, 무소속과 힘을 모아 국민이 명령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내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형참사 이후 시간이 많이 걸리는 수사와 재판 결과가 나오기 전 재난을 예방해야 하는 정부 관계자에게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묻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형사 책임만 묻고 정치적 책임을 모르쇠하는 건 상식에 반한다"며 "전무한 사전 예방조치와 붕괴된 콘트롤타워, 거짓 변명 등 책임 회피 과정에 대한 국정조사를 조속히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사와 특검, 국정조사가 동시에 진행된 건 차고 넘친다"며 "국민 다수가 요구하는 국정조사는 회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진정성 있는 대국민사과와 책임자에 대한 경질 및 파면 등을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까지 윤 대통령의 격식 갖춘 대국민사과가 없었다"며 "뒤이어 나온 건 안전점검회의에서의 비겁한 책임전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이 정작 대통령에게 묻고 싶은 것은 정부의 무능을 가리려고 꼬리 자르기에 나서려는 게 아니냐는 것"이라며 "가장 큰 책임자라고 생각하는 주무부처 장관은 놔둔 채 오로지 경찰에게만 책임 묻는 게 맞나"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을 향해 "더 이상 검찰총장이 아니다"라고 꼬집기도 했다.

    그러면서 "총체적 무능을 보여준 한 총리 경질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및 윤희근 경찰청장을 파면해야 한다"며 "오세훈 서울시장도 말로만 무한책임을 지겠다고 하지 말고 분명하게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