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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화' 없다던 카카오톡, 최근 1년 반 광고 매출이 2조6천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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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유료화' 없다던 카카오톡, 최근 1년 반 광고 매출이 2조6천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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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요약

    카카오는 톡비즈에서 지난해 1조6439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914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연매출은 지난해 매출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국내 메신저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지닌 카카오톡이 지난 1년 반 동안 2조6천억원에 육박하는 광고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받은 '카카오 톡비즈 매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2분기까지 카카오가 카카오톡 광고를 통해 얻은 매출은 총 2조5580억원이었다.

    카카오는 톡비즈에서 지난해 1조6439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914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연매출은 지난해 매출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 톡비즈는 광고형(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이모티콘 등), 거래형(선물하기 등 커머스) 등 카카오톡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소재를 노출하거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형 상품이다.

    톡비즈 중 카카오톡 메신저 화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비즈보드의 경우 올해 기준으로 총 9015개 업체가 이용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비즈보드 광고 업체 중 분류가 가능한 업종은 총 13개로, 서비스(352개) 업종이 가장 많았다.

    이어 △식음료(286개) △패션(262개) △리빙(166개) △화장품(156개) △커머스(118개) △전자통신(115개) △관공서 등(101개) △금융(91개) 순이다. 기타 미분류 업종은 79.3%(7147개)였다.

    강 의원은 카카오 측이 카카오톡 출시 초기에는 '광고 및 유료화는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광고 사업을 시작하고 지난 8월에는 오픈채팅 광고 도입 등 광고 사업 확대를 발표하면서 독점적 지위를 가진 카카오톡을 이용해 광고 수익에 매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국민들에게 큰 혼란과 막대한 피해를 줬던 이번 카카오 먹통 대란의 주요 원인은 카카오가 문어발식 확장과 수익 창출에만 열을 올린 채, 정작 인프라 안정성 점검과 투자는 뒷전이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카카오는 특히 카카오톡의 압도적 점유율을 기반으로 소비자를 묶는 소위 '잠금 효과'로 인해 카카오톡 이용자가 대안을 찾기 어렵다는 점을 이용해 광고 사업 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만 치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정위를 중심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의해 플랫폼 기업에 특화된 기업결합 심사기준을 마련하고 자본을 앞세운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제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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