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검찰, 이재명 캠프 '불법 대선자금' 정황 포착



법조

    [단독]검찰, 이재명 캠프 '불법 대선자금' 정황 포착

    검찰,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체포
    이재명 캠프 불법 정치자금 정황 포착
    '남욱→정민용→유동규→김용' 전달
    김용 "검찰이 없는 죄 만들어" 반박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대장동 민간업자 일당의 비리 혐의를 수사중인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측 불법 대선자금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지난해 제20대 대선과정에서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대장동 민간업자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잡고 이날 김 부원장을 체포했다. 김 부원장은 대선 경선 당시 이재명 대표 캠프에서 총괄부본부장을 맡았다.

    김 부원장은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수차례에 걸쳐 대장동 민간업자인 남욱 변호사로부터 총 8억원 상당의 불법 정치자금을 현금으로 건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 변호사의 돈은 정민용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장을 거쳐 유동규 기획본부장에게 전달됐고, 최종적으로 김 부원장에게 건너간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 부원장. 연합뉴스김용 부원장. 연합뉴스
    돈은 남욱 변호사의 자택 주차장이나 유동규 본부장과 정민용 실장이 만든 회사 '유원홀딩스' 등에서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종적으로 돈을 수수한 김용 부원장이 당시 이재명 대표 캠프의 총괄부본부장으로 있었다는 점에 비춰 해당 8억원의 자금이 캠프의 대선자금으로 쓰였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부터 함께한 최측근이다. 성남시의원 출신인 김 부원장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대변인을 맡았고, 이후 대선 캠프를 거쳐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올랐다.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함께 이 대표의 대표적 '복심'으로 분류된다. 지난해 10월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 의혹이 불거지자, 이 대표가 직접 "측근이라면 정진상·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고 언급하며 신뢰를 보였다.

    김 부원장은 "검찰이 없는 죄를 만들어내고 있다"며 "정치 공작을 일삼는 검찰 행태를 모든 방법을 다해 바로잡겠다"고 반박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